(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30일(미국시간)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완화적인 발언 등에 힘입어 상승했다.

미 국채 가격은 연준의 금리 인하,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둔화에 상승했다. 달러화 가치는 연준이 시장 예상대로 금리를 인하한 뒤 혼조세를 보였다.

뉴욕 유가는 미국 원유재고가 예상보다 많이 증가한 영향으로 하락했다.

연준은 이날 기준 금리를 1.50~1.75%로 25베이시스포인트(bp) 인하했다. 지난 7월 회의 이후 세 번 연속 금리를 내렸다.

연준은 하지만 그동안 통화정책 성명에 사용했던 경기 확장 유지를 위해 적절하게 행동하겠다는 문구를 삭제하는 등 추가 금리 인하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경제 상황에 대해 들어오는 정보가 우리 전망과 대체로 일치하는 한 지금의 통화정책 기조는 계속 적절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연준이 금리 인하에서 벗어나 당분간 동결 기조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 개최국인 칠레가 자국 내 시위를 이유로 이를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백악관은 칠레의 APEC 정상회담 취소와 상관없이 1단계 무역협정 서명이 예정된 시간표대로 진행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중국이 칠레 대신 마카오에서 양국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을 제안했다는 소식도 나왔다.

11월 최종 서명 여부를 두고 시장 의구심은 다소 커진 상황이다.

미국의 3분기 성장률은 연율 1.9%를 기록했다. 지난 2분기의 2.0%보다 둔화했지만, 시장 예상 1.6%보다는 양호했다.

ADP가 발표한 10월 민간부문 고용은 12만5천 명 증가했다. 시장 예상 10만 명 증가를 상회했다. 다만 지난 9월 고용 증가 폭은 13만5천명이 9만3천 명으로 하향 조정됐다.



◇ 주식시장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15.27포인트(0.43%) 상승한 27,186.69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9.88포인트(0.33%) 오른 3,046.7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7.12포인트(0.33%) 상승한 8,303.98에 장을 마감했다.

S&P 500 지수는 장중 및 마감 가격 기준으로 또다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시장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와 미국 3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등 주요 지표, 무역 협상 관련 소식 등을 주시했다.

파월 의장은 금리 인상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정말로 상당한 수준의 물가 상승이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파월 발언은 완화 기조가 유지되리란 의미로 해석되면서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 심리도 유지됐다.

주요 주가지수도 해당 발언 이후 본격적으로 상승 폭을 확대했다.

경기 침체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경감됐다.

미국의 3분기 성장률은 연율 1.9%를 기록했다. 지난 2분기의 2.0%보다 둔화했지만, 시장 예상 1.6%보다는 양호했다.

미국 경제 활동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개인 소비지출이 2.9% 증가하는 등 탄탄한 흐름을 유지하며 경제를 지탱했다.

반면 기업투자 활동을 나타내는 비거주용 고정 투자는 3분기에 3.0% 감소했다.

2015년 4분기에 4.4% 감소했던 데 이어 최대폭 감소다. 지난 2분기 1.0% 감소에 이어 2분기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다.

3분기 성장률이 예상보다 양호하게 나오면서 경기 침체 우려를 줄였다.

부진한 기업 투자를 고려하면 경제 상황이 여전히 불안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간 고용 지표도 나쁘지 않았다.

ADP 전미고용 보고서에 따르면 10월 민간부문 고용 증가는 12만5천 명을 기록했다. 시장 예상 10만 명 증가를 상회했다. 다만 지난 9월 고용 증가 폭은 13만5천명이 9만3천 명으로 하향 조정됐다.

GM의 장기 파업 등으로 10월 고용이 부정적일 것이란 우려가 적지 않았던 데 비해서는 양호한 수치다.

금요일에는 노동부의 10월 비농업 신규고용 지표 발표가 예정돼 있다.

미·중 무역협상 관련해서는 기대가 유지되고 있지만, 불확실성도 다소 커졌다.

전일에는 일부 외신이 APEC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최종 서명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보도를 내놓기도 했다.

이날 종목별로는 시장 기대보다 양호한 3분기 실적을 발표한 GE 주가가 11.5%가량 급등했다.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0.61% 올랐다. 에너지는 2.12% 내렸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물가가 상당폭 올라야 금리 인상을 검토할 것이란 파월 발언이 투자 심리를 지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글렌메이드의 마이클 레이놀드 투자 전략가는 "물가 기대는 하락 추세에 있고, 물가는 올해 2% 근처에도 가지 못했다"면서 "물가가 금리 인상의 방향타라면, 시장은 매우 행복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6.59% 하락한 12.33을 기록했다.



◇ 채권시장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이하 미 동부시간)께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 종가보다 3.4bp 내린 1.801%를 기록했다.

지난 3일 이후 하루 하락 폭으로는 가장 컸다.

국채 30년물 수익률은 전장보다 5.5bp 하락한 2.275%를 나타냈다. 지난달 24일 이후 하루 최대 낙폭이다.

통화 정책에 특히 민감한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과 같은 1.640%에 거래됐다. 장중 1.612%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10년물과 2년물 격차는 전장 19.5bp에서 이날 16.1bp로 축소됐다.

국채수익률은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연준이 당분간 금리 인하에 신중하겠다고 시사해 이날 금리 인하에도 단기물은 변동이 없었다.

연준은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치고 금리를 25bp 내렸다.

올해 세 번째 금리 인하는 이미 예상됐던 부분이다. 에릭 로젠그렌 보스턴 연은 총재,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가 지난 9월과 마찬가지로 금리 인하에 반대하며 동결을 주장했다.

연준은 성명서에서 경기 확장 유지를 위해 적절하게 행동하겠다고 한 문구를 지우고 입수되는 정보가 경제 전망에 미칠 영향을 지속해서 모니터하면서 연방기금금리 목표 범위의 적절한 경로를 평가하겠다는 문구를 사용했다.

이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현 통화정책 기조가 계속 적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말까지 1번이나 2번의 추가 금리 인하를 기대했던 시장 예상이 밀려나 수익률 곡선은 좀 더 평탄해졌다.

미국 경제는 여전히 성장세이지만 둔화하는 것 역시 사실인 데다,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협정에 대한 우려가 다소 살아나 장기물 국채 값을 지지했다.

시장 관심이 집중됐던 3분기 GDP 성장률은 1.9%로, 시장 예상치 1.6%를 웃돌았다. 다만 2분기의 2%에서는 감소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에 따른 기업 투자 급감 여파가 반영됐다. 이날 발표된 GDP는 속보치로, 앞으로 잠정치와 확정치 발표를 통해 수정될 수 있다.

민간 고용 지표는 시장 예상보다 좋았다.

다음 달 1일 비농업 고용 보고서에 관심이 쏠린다.

칠레가 11월 중순 APEC 정상회의 개최를 취소함에 따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1단계 무역협정 서명에 불확실성이 생겼다. 백악관은 같은 시간 프레임 내에 중국과 역사적인 1단계 합의를 마무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캐피털 그룹의 파라모드 아틀러리 채권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계속되는 불확실성이 글로벌 전망에 부담을 줘 연준이 다시 지표 의존적이고 매파적인 25bp 금리 인하를 단행했다"며 "연준은 올해 총 3번, 75bp의 금리 인하로 이후 나타날 긍정적인 효과를 따져보면서 긴 기간 현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슈왑 센터의 캐시 존스 최고 채권 전략가는 "대부분의 지표를 볼 때 침체에 빠지지 않겠지만, 기업 투자를 둘러싼 위험은 더 확실해졌다"며 "소비 지출이 긍정적이지만, 다른 부분이 부정적으로 가는 침체를 겪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GDP 수치는 즉각적인 위험은 없어 보일 정도로 충분히 강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 재무부는 50년과 20년 만기 국채, 새로운 벤치마크에 연동한 변동금리부채권(FRN) 발행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 외환시장

연합인포맥스(6411)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이하 현지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달러당 108.844엔을 기록, 전장 뉴욕 후장 가격인 108.834엔보다 0.010엔(0.01%) 올랐다.

유로화는 달러에 유로당 1.11441달러에 움직여, 전장 가격인 1.11112달러보다 0.00329달러(0.30%) 상승했다.

유로는 엔에 유로당 121.29엔을 기록, 전장 120.92엔보다 0.37엔(0.31%) 올랐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한 달러 인덱스는 전장보다 0.20% 내린 97.505를 기록했다.

연준이 시장 예상대로 금리를 25bp 인하하고 당분간 동결을 시사했지만, 달러 인덱스는 반등하지 못했다.

10월 금리 인하는 시장이 광범위하게 예상한 부분이어서 그보다는 추가 금리 인하와 관련된 힌트에 관심이 쏠렸다. 일각에서는 금리 인하를 중단하겠다는 발언이 나오면 달러가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전문가들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미국 경제의 장기적 어려움을 강조했고, 연준이 다시 금리를 올리게 되려면 많은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 점이 시장에서 다소 비둘기파적으로 이해됐다고 분석했다.

이 때문에 달러가 금리 결정 직후 상승 폭을 반납하고 하락했다고 전했다.

ING 분석가들은 "미국 경제지표 악화, 글로벌 성장 둔화로 연준의 금리 인하 중단은 잠깐이 될 것"이라며 "연준은 세 차례 금리 인하 이후 살펴보기를 원하고 있는데, 지표가 이렇게 하도록 내버려 둘지가 핵심이며 우리는 강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추가 금리 인하 기대는 달러에 부정적"이라며 "무역 우려가 사라지는 상황에서 안전통화를 팔고 위험통화로 이동하는 것에 대한 논쟁이 가열되는 상황이라면 더욱더 그렇다"고 강조했다.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시장 예상을 웃돌고,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협정에 불확실성이 생긴 점은 달러 하락 폭을 제한했다.

미 상무부에 따르면 3분기 GDP 성장률 속보치(계절 조정치)가 연율 1.9%로, 지난 2분기의 2.0% 성장보다 다소 둔화했지만, 1.6%를 내다봤던 시장 예상보다는 양호했다. 기업 투자 부진에도 탄탄한 가계 소비 등에, 더 광범위한 경제 둔화는 없었다는 안도감이 형성됐다.

백악관 관리가 전일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협정에 서명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말한 데 이어 이날 칠레가 다음 달 APEC 정상 회의를 취소함에 따라 무역 합의 낙관론에 부담이 생겼다.

APEC 정상회의에서 미국과 중국 정상이 서명할 것으로 예상됐던 만큼, 시간 내에 서명을 완료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생겨났다.

MUFG의 데렉 할페니 글로벌 시장 유럽 대표는 "지난 4~5주 시장에 소비 부문도 둔화하기 시작했다는 우려가 있었다"며 "향후 고용보고서 등이 이번 FOMC 이후의 시장 기대를 형성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영국 하원의 법안 통과로 오는 12월 12일 조기 총선 개최가 사실상 확정돼 파운드는 상승했다.

무질서한 브렉시트는 피했다는 안도에 파운드-달러는 1.29006달러로 올라, 이달 초 기록했던 1.30달러를 향해 상승했다.



◇ 원유시장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2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0.48달러(0.9%) 하락한 55.06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원유시장 참가자들은 미국 원유재고 및 주요 경제지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 등을 주시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주 미 원유재고가 약 570만 배럴 증가했다고 밝혔다.

원유재고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 80만 배럴 증가보다 큰 폭 늘었다.

원유재고는 지난주 발표치가 6주 만에 감소하며 초과 공급 상황에 대한 우려를 경감했지만, 한 주 만에 다시 큰 폭 늘면서 유가에 부담을 줬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관련해서도 낙관론이 유지되고는 있지만, 불확실성을 자극할 수 있는 소식들이 있었다.

APEC 정상회담 개최국인 칠레가 자국 내 시위사태를 이유로 개최를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백악관은 칠레의 APEC 정상회담 취소와 상관없이 1단계 무역협정 서명은 예정된 시간표대로 진행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중국이 칠레 대신 마카오에서 양국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을 제안했다는 소식도 있었다. 하지만 11월 최종 합의 타결 여부를 두고 시장의 의구심이 다소 커진 상황이다.

미국 경제 지표가 예상보다 양호했던 점은 유가에 지지력을 제공했다.

미국의 3분기 성장률은 연율 1.9%를 기록했다. 지난 2분기의 2.0%보다 둔화했지만, 시장 예상 1.6%보다는 양호했다.

미국 경제 활동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개인소비지출이 2.9% 증가하는 등 탄탄한 흐름을 유지하며 경제를 지탱했다.

반면 기업 투자 활동을 나타내는 비거주용 고정 투자는 3분기에 3.0% 감소했다. 2015년 4분기에 4.4% 감소했던 데 이어 최대폭 감소다. 지난 2분기 1.0% 감소에 이어 두 분기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다.

기업 투자의 부진이 지속하는 점은 원유 수요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요인이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1.50~1.75%로 25bp 인하했다.

파월 의장의 완화적 발언 덕분에 뉴욕 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상승세를 나타내는 등 위험자산 투자 심리가 유지됐다. 이에 따라 WTI도 낙폭을 다소 줄였다.

원유시장 전문가들은 원유재고의 증가가 예상보다 컸다고 지적했다.

IHS마킷의 마샬 스티브 에너지 시장 연구원은 "정제 활동이 증가했음에도 미국의 원유재고가 예상보다 큰 폭 늘었다"면서 "휘발유나 정제유 재고 감소는 계절적인 수요 증가를 고려하면 놀랍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