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 결정에 따라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30일 보도했다.

매체는 중국이 돈육가격 급등에 따라 가파른 오름세를 보이는 물가, 구조적 개혁에 대한 요구 등 여러 국내 이슈를 맞닥뜨리고 있는 데다 경기 부양을 위해 어느 정도의 통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도 이뤄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인민은행이 미국의 금리 인하를 따라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신 전문가들은 인민은행이 신중한 통화정책을 통해 금융 안정성을 유지하고 민간기업이나 인프라 지출을 위해 적절한 신용 수준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해 노무라의 루팅 이코노미스트는 "인민은행은 향후 몇 분기 사이에 눈에 띄는 경기부양책을 내놓지 않으려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노무라는 중국이 전체 은행의 지준율을 0.5% 인하할 시기를 당초 올해 4분기로 전망했었으나 내년 1분기로 미뤘다.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금리 인하 시기도 내년 상반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호주뉴질랜드은행(ANZ)의 레이먼드 영 수석 중국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의 최근 통화정책, 재정정책, 산업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봤을 때 중국 정부 당국이 단기적 경제둔화보다 중기적 추세를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은 돈을 찍어내는 것으로는 주요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으며 구조적 개혁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인지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화정책은 인프라건설 및 주요 산업에 충분한 신용을 공급하면서 재정정책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강 인민은행장도 지난 19일 국제통화기금(IMF) 콘퍼런스에 참석해 중국 통화 공급과 사회융자총량이 명목 성장률과 일치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면서 신중한 통화정책을 추구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류위안춘 인민대학교 교수는 인민은행이 더 과감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금리 인하가 정부의 부채 상환 부담을 줄여줄 뿐 아니라 감세 여력도 생기게 도와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류 교수는 "전 세계가 동조적인 통화 완화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중국은 중국의 의도를 보여줘야 할 필요가 있다"면서 "신중한 통화정책보다는 적당히 완화적인 정책을 통해 뚜렷한 방향 전환을 해야 하며 수줍은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