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외환파생상품 키코(KIKO) 피해자측과 마주한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조봉구 키코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 위원장과 면담한다.

금융위원장이 키코 공대위와 별도로 공식적인 회동을 하는 것은 사태 발생 이후 10년 만에 처음이다.

공대위 측은 회동에서 지난해 금융위가 발표한 키코 피해기업 지원방안에 대한 보완책 마련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의 대책발표 이후 수출입은행과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캠코 등을 중심으로 피해기업에 대한 상담 등이 이뤄졌지만 실질적인 지원으로까지 이어지진 않았다는 게 공대위 측의 주장이다.

이에 공대위는 적극적인 보증 지원책과 재기 지원펀드 운용, 해외시장 개척자금 지원, 세제 혜택 등에 대한 지원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은 위원장과의 면담은 조만간 진행될 분쟁조정위원회(이하 분조위)의 가이드라인이 전달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당초 이달 중으로 예정됐던 키코 분조위는 일정이 다소 지연되며 이달 초에 진행될 예정이다.

윤석헌 금감원장도 최대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며 조속히 키코 분조위를 개최하겠다는 계획을 언급한 바 있다.

이번 분쟁조정의 대상 기업은 일성하이스코와 남화통상, 원글로벌미디어, 재영솔루텍 등 4개 업체다. 이들 기업의 피해 금액은 1천500억원가량이며, 분쟁조정 대상 은행은 신한은행일 비롯해 총 6곳이다.

피해기업은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당시 키코 상품 때문에 30억원에서 최대 800억원 규모의 피해를 봤지만, 앞서 진행된 분쟁 조정이나 소송 절차를 거치지 않아 이번 분쟁 조정 대상이 됐다.

금융권에선 피해기업의 배상 비율이 20~30% 안팎에서 조정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다만 은행이 이를 받아들일 경우 추가 피해기업들의 분재 조정 신청이 줄줄이 이어질 수 있어 결과를 장담하긴 어렵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분조위를 앞두고 진행되는 면담이라 어느 정도 초안에 대한 설명이 있지 않겠느냐"며 "일단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