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경인선 지하화가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김현미 장관은 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경인선이 도심을 관통하는 지역이 공통으로 문제를 겪고 있다는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 질의에 "철도를 지하화하는 사업이 돼야 하는데 비용 부담이 커서 타당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지방자치단체에서 먼저 연구용역을 한 뒤 타당성이 있다고 하면 검토해보겠으나 현재 상태에서는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용역 비용 부담을 중앙 정부에서 지원해달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철도 지하화 관련 연구용역 비용 부담 주체가 지자체"라며 "중앙과 지방이 같이 부담한 뒤 향후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도시재생 사업지로 선정되고 나서 부동산 가격이 올라 다른 사업의 예산이 늘어난다는 민주당 이훈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그런 문제 때문에 서울 내 사업지 선정이 어려웠고 많지 않았다"면서도 "부동산 가격 우려로 도시재생을 미루는 것도 어렵지 않겠나. 이런 문제 해소하면서 도시재생을 해야 하는 게 맞다"고 답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