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로템이 KT와 손잡고 5G 기반의 자율주행 차량 개발에 나선다.

현대로템은 KT와 '5G 기반의 자율주행 차량, 관제플랫폼 개발 및 사업을 위한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향후 현대로템과 KT는 5G 통신 기반 자율주행 차량의 개발을 비롯해 자율주행에 필요한 관제플랫폼과 원격운용체계 개발 등에서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나아가 국방과 민수 등 자율주행 차량 사업 확장을 위한 시장 개발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현대로템은 KT의 원격·자율주행 차량용 5G 통신 인프라와 관제플랫폼 데이터 규격을 검토하고, 현대로템의 자율주행 차량에 연동하는 작업을 추진한다.

KT는 원격·자율주행 차량용 5G 통신 요구사항 분석 등을 현대로템에 컨설팅하고 통신 인프라 부문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현대건설에서 추진 중인 '3D 디지털 현장관리 기술개발 사업'에 현대로템과 KT가 참여하면서 마련됐다.

이 사업은 토목건축 현장에서 5G 기반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한 측량, 물류 등의 작업 효용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오는 12월 충청남도 서산 간척지에서 실증에 돌입한다.

현대로템은 실증에 활용할 자율주행 로봇으로 자체 개발한 민·군 겸용 다목적 무인차량 'HR-셰르파(Sherpa)'를 투입할 계획이다.

HR-셰르파는 현대로템이 무인체계 기술력 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래 시장에 대응하고자 개발한 차량이다.

탑재 장비에 따라 물자 후송과 감시정찰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KT와의 협무협약을 통해 5G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자율주행 차량 및 무인체계 연구개발 역량과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