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내년 주택시장은 서울 등 수도권에 대한 정부 규제, 지방의 수요 감소, 글로벌 경기 부진으로 하락흐름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김성환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5일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2020년 건설·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2020년은 거시경제와 주택시장이 치열한 눈치싸움을 벌이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주택소비 계층이 50대 이상에서 30~40대로 내려오며 수요가 확대했지만 서울에서는 시장규제 정책으로, 지방에서는 지역경제 부진의 영향으로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매매가격 하락을 예상했다.

다만 주택 등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로 하락 폭은 올해보다 다소 줄어 수도권 -0.3%, 지방 -1.2% 등 전국 -0.8%로 제시했다.

올해 매매가격 전망치는 수도권 -0.4%, 지방 -1.7% 등 전국 -1.0%로 추정했다.

전셋값은 전국 기준 -1.0%로 제시했다. 3기 신도시 대기 수요로 인한 수도권 수요 유입, 누적되었던 지방 신축주택 재고량 줄어들며 -1.9%였던 올해보다 하락 폭 둔화를 예상했다.

분양물량은 공공물량 유지에도 지방 민간물량이 줄어들며 올해보다 10% 감소한 27만호로 제시했다.

인허가는 전년 대비 2.2% 내외 감소한 45만호로 전망했다.

김성환 부연구위원은 "더욱 심각해질 수도권과 지방의 차별화를 대비하기 위한 정책 방안이 긴요하다"며 "기업들은 기존 분양형 모델 이외에도 새로운 사업모델을 적극적으로 구상해야 할 때다"고 조언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