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금융위원회가 펀드부동산 펀드에 리스크 요인이 없는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병관 금융위 자본시장과 서기관은 5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개최된 '2020년 경제 및 금융 전망세미나'에서 "부동산 익스포져가 많이 나가는 것으로 알고 있어 모니터링하고 있다. 2조원이던 시장이 지난해 8조원으로 커졌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상당히 커진 상황이라 쏠림이 있다고 보고 있다"며 "호주와 독일 해외 부동산펀드 사고도 있었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괜찮은지 리스크 요인은 없는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증권(DLS) 사태 관련해 제도 개선방안을 이번 달 내로 발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독일 국채금리 DLS 사태 등은 제도 개선방안을 상당 부분 만들었고, 이번 달 내로 발표할 것"이라며 "리스크 요인을 다 보고 있고 내년에도 동일한 기조로 정책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얘기했다.

자본시장 혁신과제로는 자본이득 과세로의 전환, 코스닥시장 활성화, 사모펀드 활성화 정책 등을 꼽았다.

송병관 서기관은 "거래세를 자본이득 과세로 전환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함께 노력하고 있다"며 "선진 자본시장에서 하는 여러 전략을 한국에도 쓸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코스닥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내년에 특례상장제도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그는 "현 정부 이전에는 적자기업은 상장 자체가 안 됐지만, 이 정부 들어 이익 미실현 기업도 사업모델을 평가해서 상장을 허용했다"며 "증권사 사업모델 기반도 2개 정도 상장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내년에도 재무제표 중심이 아닌 미래 성장 가능성을 기반으로 상장하는 특례상장제도를 활성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상장기업의 자본조달을 돕기 위한 사모펀드 활성화 정책도 설명했다.

송 서기관은 "미국 법을 따라서 사모펀드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며 "인가 업무위탁 규제개선과 네거티브 규제화 등의 방안이 국회에 넘어가 있다"고 말했다.

또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으로 성장지원펀드도 언급했다. 기존 벤처펀드는 평균 10억씩 여러 기업에 분산투자 하는 방식이지만 성장지원펀드는 대규모라 한 기업에 몰아서 투자하는 방식이다.

한편, 기업공개(IPO)제도 개선이나 자동유동화증권(ABS) 활성화, 부동산 담보 확보방안에 대해서는 연말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