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 혁신동력 필요"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손지현 송하린 기자 = 금융위원회가 저축은행업계에 대해 규모별로 규제가 필요하다는 시장의 목소리에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저금리·고령화 등으로 보험업계는 혁신동력을 찾아야 한다고 진단했다.

홍성기 금융위원회 중소금융과장은 5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2020년 경제 및 금융 전망 세미나'에서 "현재 79개 저축은행이 동일 규제를 적용받고 있는데, 대형사와 중소형사에 대한 규제 적합도를 높을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저축은행업계에서는 영업구역 완화를 줄곧 요구하고 있다. 금융위는 앞으로 이를 포함해 영업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뜻을 시사했다.

저축은행의 금리산정체계도 금융위의 고민거리다. 업계의 이야기를 경청해 올해 안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금융위는 전했다.

홍 과장은 "저축은행의 영업구역 내 재투자에 대해 인센티브와 페널티 구조를 제대로 확립할 것"이라며 "수도권 이외 지방에 좀 더 기여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줄 것이다"고 예고했다.

카드업계는 신용정보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추가 수입원을 발굴할 것으로 홍 과장은 봤다.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업계 스스로의 조정 노력과 함께 규제를 통해 감축을 유도할 수도 있다고 했다. 과거의 카드상품이 적자인 구조는 근본적인 해소를 위해 노력하자고도 했다.

보험업계는 최근 거시경제적 환경이 영업에 비우호적인 상태다.

현지은 금융위원회 보험과 사무관은 "저금리와 저성장, 고령화라는 위기 상황에서 생명보험은 역성장하기 시작했고, 예전에 판매한 상품들이 고령화로 손해율이 악화하고 있다"며 "보험업의 성장 둔화가 올해와 비교해 앞으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보기술(IT) 업체의 보험판매 등 온라인 채널의 부상도 기존 보험업계에는 부담이다.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에도 대응해야 해 자본 건전성 선진화도 필요하다.

보험업계가 혁신동력을 찾아 위기를 돌파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조언했다. 핀테크시장 도전과 신상품 출시 등을 예로 들었다.

금융위는 서민금융체계를 강화하고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올해 50개까지 늘릴 예정이다. 서민금융의 원스톱서비스를 지향하고 비대면채널도 확대할 방침이다.

김윤희 금융위 서민금융과 사무관은 "앞으로도 공급 규모는 유지하되 민간 중금리 시장과 연관해서 시장이 소화할 수 있는 부분은 민간 중금리 시장에서 소화할 것이다"며 "더 취약한 차주는 서민금융이 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8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