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4중전회 계기로 자신감 얻어…관세 철폐 요구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중 무역 협상 1단계 합의 서명을 앞두고 양측이 기존 관세 문제를 두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중국이 이전보다 좀 더 자신감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왔다.

닛케이 아시안 리뷰는 6일(현지시간) 중국 지도부가 지난 10월 1일 신중국 건국 70주년 열병식과 지난달 말 열린 공산당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4중전회)를 계기로 국내에서 지도부의 입지를 강화한 후 미·중 무역 협상을 지연시킬 수 있는 요구에 전념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중국은 1단계 무역 합의에 들어가기 전에 작년 여름부터 부과된 모든 관세를 철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중 1단계 무역 합의 내용에 서명하길 바라고 있어 양측의 긴장이 다시 고조될 가능성이 남아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미국은 중국의 미 농산물 수입을 확대를 촉구하며 구조적 이슈에서는 한발 물러설 준비가 돼 있는 모습이다.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앞서 방콕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중국이 천연가스뿐만 아니라 대두 등 다른 농산물에 대해서도 수입을 확대하는 합의를 최종 조율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로스 장관은 또 이번 합의는 양측의 신뢰를 구축하고 긴장을 줄이는 데 일조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내비친 바 있다.

그러나 백악관 고위 관리에 따르면 외환과 금융서비스 부문의 협상은 거의 마무리됐으나 지식재산권 보호 등과 같은 주요 이슈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보복 관세로 미국 농산물 수출량은 작년 90억달러로 크게 줄어들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앞으로 2년 동안 매년 500억달러어치의 농산물을 수입할 것을 압박해왔다.

하지만 중국 측은 이 같은 규모가 비현실적이라며 회의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중국 협상단은 농산물 수입량을 무역전쟁 이전 규모인 200억달러 수준으로 되돌리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큰 걸림돌은 중국이 미국이 부과한 관세를 완전히 철폐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작년 여름 이후 미국은 중국산 제품 3천600억달러어치에 대해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했다.

미국이 이에 대해 어디까지 양보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이날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9월 1일에 부과한 중국산 제품 1천120억달러어치에 대한 15%의 관세를 철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도 양측이 1단계 무역 합의를 위해 기존에 부과한 관세의 일부를 철회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중국이 관세가 철폐될 경우 그동안 약속한 합의 내용을 어길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해왔다.

이를 제지하기 위해 미국은 중국이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관세를 재부과하는 조항을 삽입하는 방안을 모색했으나 중국은 이 같은 행보에 거부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합의문 발표를 어디에서 할지를 두고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표밭인 아이오와에서 합의문에 서명하고 싶다는 뜻을 내비쳤으나 중국 측은 트럼프의 안방에서 합의문이 서명될 경우 막판 트럼프의 기습에 대처해야하는 부담을 안게 되고 그에 따라 애써 쌓아올린 정치적 입지를 위험하게 만들 수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