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미국 바이오젠과 총 3억7천만달러(약 4천440억원) 규모의 마케팅·영업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 관계를 강화한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7일 바이오젠과 안과 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 2종인 SB11(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과 SB15(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신규 마케팅·영업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밝혔다.

또 현재 유럽에서 판매 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에 대한 기존 마케팅·영업 파트너십 연장 옵션 계약도 체결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바이오시밀러 제품 판매는 국가별로 파트너사와의 협업으로 이뤄진다.

제품 개발과 임상, 인허가, 생산 및 공급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담당하며 마케팅·영업 활동은 별도 계약을 맺은 파트너사가 담당하는 구조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2013년 바이오젠, MSD와 각각 10년간의 마케팅·영업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 총 4종의 제품을 유럽, 미국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번 바이오젠과 새롭게 체결한 계약을 통해 안과 질환 치료제 2종의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 대한 마케팅·영업 파트너십을 구축했으며, 현재 바이오젠이 유럽에서 판매하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의 마케팅·영업 파트너십을 5년간 연장하는 조건에도 합의했다.

이번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제품의 매출액을 양사가 배분하게 된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자가면역질환 및 종양 질환 치료제와 더불어 희소질환, 안과 질환 등으로 바이오의약품 개발 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 외에도 세계 2위 의약품 시장 규모인 중국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현지 업체들과 마케팅 파트너십을 맺고 제품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올해 초 중국 제약사 3S바이오와 SB8(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등 일부 파이프라인의 판권을 위임해 중국 내 임상, 인허가, 상업화 과정을 협업하기로 했다.

헬스케어 펀드 운용사 C-브릿지 캐피탈과는 자회사 애퍼메드 테라퓨틱스를 설립해 SB11(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SB12(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의 개발 및 상업화 관련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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