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7일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이 정보보호와 보안에 대한 1차적인 책임을 지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금융보안원 주최 '금융 정보보호 콘퍼런스 2019'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며 정보보호 책임의 중요성을 말했다.

손 부위원장은 "전사적인 관점의 디지털 금융 리스크를 관리하는 금융보안 거버넌스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며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IT 아웃소싱 확대에 따른 리스크 요인을 관리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정부 차원에서도 금융보안에 관한 관리와 감독, 제재 등의 방식을 선진화하려고 한다"며 "앞으로 정부는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금융기구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금융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금융보안에 대한 인식의 전환도 강조했다.

손 부위원장은 "금융보안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게 새롭게 정의돼야 한다"며 "단지 IT 리스크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기술과 산업적인 측면의 다양한 운영리스크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문제로 폭넓게 이해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금융보안을 비용과 규제의 관점이 아닌 혁신을 위한 투자의 관점으로 볼 필요가 있다"며 "금융회사는 보안관제에 대한 투자 확대와 동시에 사이버 공격 등에 대비한 위기대응 훈련을 통해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핀테크 기업들도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려면 금융회사 수준의 보안 인식과 투자가 요구된다"며 "오픈뱅킹을 통해 핀테크 기업들이 금융결제망을 이용할 수 있게 된 만큼 금융보안 강화에도 더욱 유념해달라"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