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8개월 연속으로 우리나라의 경기가 부진하다고 진단했다. 다만, 경기수축이 심화하고 있지는 않다고 강조했다.

KDI는 7일 발간한 '경제동향 11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부진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지난 4월 이후 8개월째 우리나라 경제를 '부진하다'고 한 셈이다.

9월 전(全)산업 생산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5% 증가율을 보이는 데 그친 탓이다. 광공업 생산과 서비스업 생산의 증가 폭은 각각 0.4%, 1.0%에 불과했다.

KDI는 설비투자의 감소폭이 축소됐으나, 건설투자가 건축 부문을 중심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으며, 수출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9월 설비투자는 기계류와 운송장비 모두 감소 폭이 축소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 감소했다. 전월(-2.6%)과 비교하면 감소 폭이 줄어든 셈이다.

9월 건설투자에서 건축 부문은 전월(-11.5%)에 이어 12.0% 감소했다. 이런 이유로 토목(7.4%) 부문의 선방에도 건설투자는 -7.4%로 나타났다.

10월 수출은 반도체와 석유류의 부진이 이어지면서 -14.7%를 보였다. 전월(-11.7%)보다 그 폭을 키웠다.

다만, 제조업 가동률이 소폭 상승하고 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횡보하는 모습은 경기 수축이 심화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9월 제조업 가동률은 기타운송장비와 기계장비 등의 호조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증가했고, 동행지수는 지난 8월보다 0.1포인트 상승한 99.5로 집계됐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