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신한은행은 내년부터 새로운 성과평가체계인 '같이 성장 평가제도'를 도입하고, '목표 달성률 평가' '고객가치성장 지표' 등을 신설해 고객 중심 영업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 8일 경기도 용인시 소재 연수원에서 진옥동 은행장을 비롯한 임원, 본부장, 커뮤니티장 250여명이 참석한 하반기 임원·본부장·커뮤니티장 워크숍에서 이같은 내용을 토론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지난 3분기까지의 성과를 돌아보고 올해 영업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 오픈뱅킹, 건전성, 퇴직연금 등 주요 사업 분야의 추진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또 내년부터 시행될 새로운 성과평가체계인 '같이 성장 평가제도'에 대해 심층 토론했다.

같이 성장 평가제도의 핵심은 영업점 환경에 맞는 자율적인 영업 추진을 통해 단순 상품판매 중심의 기존 성과평가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판매 및 사후관리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은 내년부터 은행권 최초로 '목표 달성률 평가'를 도입한다. 내부 경쟁을 유발하는 상대평가 방식을 폐지해 과당경쟁을 방지하고 협업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성과평가 항목을 단순화하고 영업전략 결정 권한을 현장에 위임해 영업점별 특성에 맞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하는 변화도 추진한다.

모든 영업점 평가에 '고객가치성장' 지표를 신설해 고객 관점에서 적합한 상품을 완전한 프로세스를 통해 권유하고 상품 판매 이후에도 고객 자산관리 노력 및 금융 자산 건강도를 평가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하기로 했다.

아울러 대포통장이나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등 고객 자산 보호 활동에 대한 평가도 신설한다.

진옥동 은행장은 "단순히 평가체계를 새롭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조직의 문화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의사결정 과정이 리더의 권위에만 의존하는 시대는 지났다"며 "모든 구성원이 심리적 안정감을 바탕으로 막힘 없이 소통하는 수평적 문화가 자리 잡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토론 후에는 한국 민속촌을 찾아 관객의 참여로 완성되는 '신묘한 마을'을 둘러봤다. 이곳에서 고객의 참여를 끌어냄으로써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한국 민속촌의 사례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진 은행장은 "모든 변화의 정답은 현장에 있으며 결국 고객을 만나는 접점에서 모든 전략이 결정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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