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노면소음을 크게 줄여주는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차는 앞으로 나올 제네시스 신차에 이 기술을 적용해 정숙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RANC는 다양한 유형의 노면소음을 실시간으로 분석한 뒤 이를 상쇄시키는 반대 위상의 음파를 발생시키는 기술이다.

기존 수동적인 소음 차단 방식은 차음재와 다이나믹 댐퍼 등을 사용해 차의 연료소비효율에 불리했다.

노면소음은 약 0.009초만에 실내로 전달되는 데다 불규칙적이어서, 이를 측정·분석한 뒤 상쇄 음파를 즉시 발생시키는 것이 쉽지 않았다.

연소시기를 통해 소음 발생 타이밍을 미리 알 수 있는 엔진 소음에 한해 주로 이 기술을 적용한 이유다.

RANC 기술은 소음 분석부터 반대 위상 음파를 발생하는데 0.002초면 된다.

반응이 빠른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 노면에서 차로 전달되는 진동을 계측하면, DSP라는 제어 컴퓨터가 소음의 유형과 크기를 실시간 분석한 뒤 역위상 상쇄 음파를 생성해 오디오 시스템의 스피커로 내보낸다.

RANC용 마이크는 노면소음이 제대로 상쇄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해 DSP가 소음 저감 효과를 높이도록 도와준다.

현대차그룹은 6년여의 개발기간을 거쳐 RANC를 양산 적용에 성공했다.

특히, 선행개발 단계는 카이스트와 번영, ARE, 위아컴 등 이 참여하는 산학협력 오픈이노베이션 형태로 진행됐다.

또 양산 단계에서는 글로벌 차량 오디오 전문업체인 하만과 협업해 완성도를 높였다.

현대자그룹은 RANC의 핵심 요소기술인 센서 위치 및 신호 선정 방법에 대해 한국과 미국에 특허 출원도 완료했다.

이강덕 연구개발본부 NVH리서치랩 연구위원은 "RANC는 기존 NVH기술을 한 단계 도약시킨 혁신적인 기술"이라며 "NVH 저감 기술 분야에서 지속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정숙성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