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우성문 통신원 = RBC캐피털마켓의 헬리마 크로프트 상무이사가 투자자들이 원유 공급과 관련된 위험을 간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11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크로프트 이사는 "현재 시장은 수요 쪽에만 집중하고 있다"면서 "시장은 곧 중국 수요가 절벽으로 떨어질 것으로 여기고 있지만, 중국의 원유 수입은 탄성력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10월 중국의 원유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했다.

크로프트 이사는 "그러나 투자자들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과 세계 경제 둔화가 전반적인 시장 매도세로 이어져 원유 가격 역시 내려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동시에 이들은 중동의 공급 위험을 간과하고 있다"면서 "이들은 중동 상황에 대해 전에도 있었던 소음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런 종류의 공격들은 시장에서 전례 없었던 일"이라고 지적했다.

크로프트 이사는 "투자자들은 중동 문제에 대해 곧 해결될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우리에게는 미국 생산이 있고 수요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만 생각한다"면서 "현재 미국의 이란 제재를 고려할 때 원유 가격은 놀라운 수준"이라고 전했다.

크로프트 이사는 "마치 사람들은 우리는 원유에서 헤엄치고 있고 누군가는 공급에서 나오는 공백을 다 채울 것이라고 믿고 있다"면서 "그러나 현재 원유 시장을 둘러싼 공급 불확실성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중동의 지정학적 위험뿐 아니라 미국의 대통령이 바뀌는 것 등은 미국의 에너지 시장을 바꾸고 이란 핵 프로그램에 대한 접근법을 바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로이터 설문조사에 따르면 원유 가격은 올해와 내년 압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들과 전략가들은 브렌트유가 올해 배럴당 64.16달러 수준에, 내년은 62.38달러에 머물 것이라고 전망했다.

smwo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0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