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세금 회피를 위해 미국에서 주소지를 플로리다로 이전하는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뿐만이 아니다.

이미 많은 억만장자가 세금회피 목적으로 플로리다로 주소지를 옮겼거나 옮길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1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헤지펀드 거물 데이비드 테퍼와 폴 튜터 존스, 스타우드 캐피털 그룹의 배리 스턴리히 등이 이미 뉴욕, 뉴저지, 코네티컷을 버리고 플로리다로 이전했다.

뉴욕 출신 행동주의 투자자 칼 아이컨도 자신의 회사를 내년 플로리다 마이애미로 옮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아이컨은 "어느 날 플로리다에 있는 내 집에 있으면서 '내가 왜 뉴욕에 있는 거지? 라는 생각을 했다"라며 마이애미로 옮기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대부분의 인생을 뉴욕에서 보낸 아이컨은 "지난 몇 년간 더는 내 젊은 시절의 도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억만장자 투자자들을 잃는 것은 해당 주의 세수 감소와 직결되는 문제다.

2017년 기준 코네티컷주가 받은 상위 100대 소득세 납부액은 11억3천만달러로 전체 소득세 수입의 12%를 차지했다.

2017년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세액 공제액을 1만달러로 제한한 세법이 고소득자들을 이탈시키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뉴저지와 코네티컷 세금 당국자들은 해당 법이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확인하긴 아직 이르다고 말했다.

최근 세수 자료는 2017년까지만 확인이 가능하고 세액공제 한도를 제한한 세법은 2018년부터 발효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세법 개정으로 소득세가 없는 플로리다와 같은 주와 소득세를 부과하는 뉴욕주 등과의 과세 갭은 더욱 확대됐다.

과거 소득세를 납부해야하는 개인들은 연방소득세와 주세, 지방세를 더해 최고 39.6%까지 세금을 납부해야했다. 하지만 고소득자들에게는 공제 혜택이 있었다. 이러한 혜택이 사라지면서 최고 세율은 37%까지 높아졌다.

세제 혜택에 따라 주민들이 거주지를 옮기면서 코네티컷과 뉴욕주의 인구는 감소하고 있다.

인구조사국 자료에 따르면 작년 코네티컷의 인구는 357만명으로 2013년 고점에서 2만2천명 줄어들었다. 뉴욕주도 2015년 고점에서 작년 기준 1천954만명으로 11만9천명 감소했다.

'뉴요커'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세금 문제로 최근 자신의 주소지를 뉴욕에서 플로리다로 옮긴 사실이 알려진 바 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