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초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해외주식 투자자들이 2020년에도 배당주가 가장 유망한 테마주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증권은 13일 지난 2일 애널리스트 해외주식 파이널 공개특강에 참석한 432명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배당주가 47.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배당 테마에 이어 IT와 소비재가 각각 37.3%, 7.9%로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투자자들의 니즈는 실제 내년 해외투자에서 유효한 전략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삼성증권은 분석했다.

삼성증권이 실제 과거 25년 동안 연속으로 꾸준히 배당을 증가시킨 미국 기업들의 주가 흐름을 분석한 결과, 최근 10년간 이들 기업의 평균 주가 상승률은 202%에 달하며 이는 S&P 500 지수를 지속적으로 상회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 기업의 평균주가는 금리 하락기, 자기자본이익률(ROE) 하락기 등 저성장 시기에도 S&P 500 지수 대비 각각 4.5%포인트, 6.3%포인트의 초과 상승을 기록했다.

김중한 삼성증권 책임연구위원은 "과거 글로벌 선진시장 사례를 살펴보면 저금리와 저성장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을수록 불확실성이 높은 자본이득보다는 변동성이 적은 배당 투자에 대한 매력도가 부각됐다"며 "저금리가 길어지면서 국내 투자자들도 이런 점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은 지난 9월 말, 시가총액 100억 달러 이상의 해외 종목 중 존슨앤존슨, 코카콜라, 유나이티드 헬스그룹 등 30종목을 배당왕 톱 픽(Top Pick)으로 선정해 제시한 바 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2020년 투자하고 싶은 해외주식 종목으로는 '월트디즈니'(16.2%)가, 가장 투자하고 싶은 국가는 미국(52.1%)이 1위를 차지했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