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우성문 통신원 = 상·하원 합동경제위원회 증언 증언에 나선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미국의 경제 확장이 지속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13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의회 증언 질의응답에서 파월 의장은 이처럼 밝히고 "우리는 이러한 확장을 연장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목표는 경제가 부채보다 더 빨리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현재 부채는 경제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부채 성장은 지속할 수 있지 않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금리가 낮은 수준을 이어가는 것은 정부가 재정적자를 무시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파월 의장은" 현재 낮은 금리와 낮은 물가, 전 세계적인 낮은 성장은 새로운 표준인 '뉴노멀'"이라면서 "낮은 물가의 위험은 고물가의 위험보다 높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임금 성장률이 느린 것과 관련해 파월 의장은 "노동력에 있어 여러 구성이 미치고 있는 영향 때문에 임금 성장률이 둔화했다"면서 "최저임금을 높이는 것은 불필요한 물가 압력을 높이는 것을 초래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미국 경제가 생각보다 훨씬 낮은 실업률에서 작동할 수 있다고 진단하면서, 완전 고용 상태가 정확하게 어느 지점인지 파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이어 "현재 성장 환경을 고려할 때 마이너스 금리는 적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또 "우리는 정책을 결정할 때 정치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일 연준도 유럽 등 다른 나라처럼 마이너스로 기준금리를 낮춰야 한다는 견해를 피력한 바 있다.

아울러 파월 의장은 "장기적으로 경제성장률에 있어 이민자들은 핵심 인풋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smwo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5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