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기발행된 상환전환우선주 전량을 전환우선주로 전환했다고 14일 밝혔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 13일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주주 전원의 동의를 얻어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제3인터넷전문은행 및 증권사 설립 추진을 위해 자본안정성을 강화하고자 한 취지다. 상환전환우선주는 일정 조건 하에서 투자자가 상환권을 행사할 수 있는 종류의 주식이다.

이번 임시주주총회에서는 주주 전원이 상환권에 해당하는 권리를 완전히 삭제함으로써 전량이 전환우선주로 변경됐다. 이에 따라 기존 투자자들은 향후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만 부여된 전환우선주주로서의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전환우선주는 일반회계기준뿐 아니라 국제회계기준상에서도 자본으로 인식된다.

특히 비바리퍼블리카의 주요 주주인 알토스벤처스, 굿워터캐피탈, 클라이너퍼킨스, 페이팔, 세콰이어차이나 등은 이번 결정을 통해 토스의 은행 및 증권사업 진출을 전폭적으로 지지하는 입장임을 분명히 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 2013년 법인 설립 이후 현재까지 약 3천억원의 자본 중 대부분을 상환전환우선주 발행을 통해 조달해 온 바 있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는 "토스의 모든 주주는 토스의 비전과 사업에 대해 오랫동안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전폭적인 지지를 해왔으며, 모든 투자자가 다른 조건 없이 상환권을 포기하는 과감한 결정을 한 것 역시 큰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면서 "이를 통해 자본안정성에 대한 이슈를 일단락하고 토스가 금융 혁신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5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