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여신금융협회가 카드사와 캐피탈사 등 여신전문금융회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금융감독당국과 업계가 함께 논의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여신금융협회는 14일 은행연합회 국제회의실에서 '여전사, 재도약을 위한 방향 및 과제'라는 주제로 '제8회 여신금융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여신금융권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여전사가 본연의 업무영역에서의 혁신을 통해 재도약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장으로 기획됐다.

이번 포럼에서 '지급결제시장 구조변화에 따른 카드사의 재도약 방향(여신금융연구소 윤종문 연구위원)', '국내 캐피탈사의 현황 및 향후 성장 방향(상명대학교 경영학부 서지용 교수)'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종합토론에서는 김상봉 교수(한성대학교)의 사회로 홍성기 금융위원회 과장, 이규복 선임연구위원(금융연구원), 허재영 상무(삼성카드), 김세민 상무(KB캐피탈), 이태운 금융본부장(여신금융 협회), 배종균 카드본부장(여신금융협회)이 참석해 여전업 전반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나눴다.

김주현 여신협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카드사의 레버리지 규제를 합리적으로 완화해달라고 요구했다.

김 회장은 "이제는 카드사의 지급결제부문에서는 이익을 내기 힘든 현실을 고려하면 현재 과도하게 엄격한 레버리지 규제를 합리적으로 완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레버리지를 완화해 부수 업무 관련 규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등 정책적 결단을 통해 업계가 가진 역량이 최대한 발휘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 의원은 축사에서 "카드사는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해 지급결제부분의 수익성이 악화하고 있고 캐피탈사는 경쟁 심화로 영업환경의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포럼은 어려움 속에서도 여신금융 산업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시의적절한 자리"라며 "어려울 때일수록 여신전문금융권이 투자와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성장기반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윤종문 여신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지급결제 시장 구조변화에 따른 카드사의 재도약 방향'에서 현재 지급결제시장이 계좌이체 기반 결제서비스 강화를 강조하며 신용공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결제수단인 신용 카드가 소외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윤종문 연구위원은 "지급결제시장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해서는 지급결제서비스 발전의 주역이었고 혁신의 의지와 역량을 보유한 카드사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두 번째 발표를 맡은 서지용 상명대학교 교수는 '국내 캐피탈사의 현황 및 향후 성장방향'에서 현재 캐피탈 업종은 자동차 금융에 편중된 영업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타 금융권의 겸영·가계대출 총량 규제로 인해 성장의 한계에 직면해 있다고 평가했다.

서 교수는 "캐피탈 고유업무의 역량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항공기, 선박, 상업용 오피스 등 초고가 물건에 대한 공동리스를 통해 리스크를 분산하고 수익 공유가 가능한 사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디지털 혁신으로 소비자의 구매방식도 '소유'보다는 '공유' 또는 '구독'하는 형태로 진화 중"이라며 "중도해지 또는 반환되는 리스 물건을 '공유 또는 구독(Share or Subscription) 모델'과 접목할 시 캐피탈사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ms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