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대한항공이 올해 3분기 3조2천830억원의 매출과 1천179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고 14일 밝혔다.

전년동기와 견줬을 때 매출은 3.7%, 영업이익은 70.0% 감소했다.

같은기간 대한항공은 당기순손실 2천118억원을 내며 적자로 전환했다.

대한항공의 이번 실적은 금융권의 예상치를 크게 하회하는 수준이다.

앞서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3개월간 실적 추정치를 제시한 16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컨센서스를 실시한 결과, 대한항공은 올해 3분기에 1천956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됐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미중 무역분쟁과 글로벌 경기 둔화 등으로 매출이 감소했다"며 "환율상승과 최저임금 인상 등 비용도 늘면서 영업이익도 줄었다"고 설명했다.

여객부문에서는 한일 갈등과 홍콩 정세 불안 등 '악조건'에도 대체 시장 개발과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JV) 등에 나선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이에 힘입어 대한항공의 여객수송실적(RPK)과 탑승률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3.2%, 1.3% 증가했다.

반면, 화물부문의 수송실적은 글로벌 경기 부진 여파로 11.2% 감소했다.

대한항공은 4분기에도 쉽지 않은 영업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델타항공과의 JV 등을 활용해 여객부문의 수익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라며 "의약품과 생동물 등 고단가 화물 수요를 유치하고, 동남아와 남미 등 성장 시장을 개척해 화물 부문의 수익성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