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침체 가능성이 높아질 이유가 현시점에서 없으며, 경고 신호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은 지속할 수 있게 확장하고 있다"며 "미국 경제는 요즘 전 세계의 스타 경제"라며 경제 낙관론을 이어갔다.

14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무역 긴장에서 파급 위험을 주시하고 있지만, 경제 전반에 타격을 주지 않고 있다"며 "관세 효과는 전체 미국 경제 규모로 볼 때 크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제조업 침체가 경제 다른 부분으로 확대되지 않았으며 소비는 미국 경제를 견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무역 분쟁과 약한 글로벌 경제 성장에 제조업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기업들이 연준에 관세 불확실성이 사업 투자에 부담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며 전했다.

파월 의장은 "고용시장은 역사적으로 타이트한 수준"이라며 "완전고용 근처에 있으며 이것이 지속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유 역시 없다"고 자신했다.

특히 이번 확장은 과열된 업종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라며 "부서질 수 있는 경제의 붐도 없다"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미국의 빠른 부채 증가를 우려했으며 재정정책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미국 부채가 경제보다 더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데, 지속가능하지 않다"며 "경제는 부채가 늘어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성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간이 지나면 부채에 이자를 지불하기 위해 미국은 더 많은 세금을 써야 할 것"이라며 "결국 지속 가능한 부채로 가야만 하며 정부 부채에 대한 심판의 날이 꽤 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또 "재정정책이 항상 경기 하강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면서도 "재정정책 여력이 줄어들어 의회도 덜 적극적으로 경기 하강에 대응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파월 의장은 저금리 환경에서 연준의 정책 여력도 줄었다고 봤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1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