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구글에 대한 미국 사법 당국의 반독점 조사가 검색, 안드로이드 사업 분야까지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고 CNBC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는 소식통을 인용해 50명의 미 검찰총장이 구글에 대한 반독점 조사 분야를 광고 사업을 넘어 검색과 안드로이드 사업 분야까지 확대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조사는 엘리자베스 워런 민주당 대선 후보가 대형 IT기업을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미 정치권의 실리콘밸리에 대한 비판이 커지는 가운데 나왔다.

지금까지의 조사는 구글의 광고 사업에 초점을 맞춰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9월 외신들은 미국의 48개 주가 구글에 대한 반독점 조사에 참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CNBC는 48개 주와 푸에르토리코, 워싱턴DC를 대표하는 검찰총장이 강제수사 요구권(CID)이라는 소환장을 작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즉각 발부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CID는 예비조사 이후 위법 사실에 대한 정보가 위법성을 확인하기 충분한 경우 강제 조사를 위해 발부된다.

이번 조사를 주도하는 텍사스주 켄 팩스턴 검찰총장은 지난 9월 기자회견에서 광고 시장 및 소비자 데이터 활용에서의 구글의 시장 지배력을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몇몇 검찰총장들과의 회동에서 팩스턴 검찰총장은 해당 조사를 검색과 안드로이드 사업 분야까지 확대하는 데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들은 다른 주들도 구글의 검색과 안드로이드 분야에 대한 조사를 별도로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어느 주가 해당 사업을 들여다볼지에 대해서는 분명하지 않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텍사스 검찰총장 대변인은 지난 10월 초 CNBC에 "현시점에서 연합 조사는 단지 온라인 광고 시장에 초점을 두고 있다"라며 그러나 "항상 그렇듯이 수사가 진행되면서 나오는 사실들에 따라 조사의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