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최근 시장금리가 상승세를 지속하면서 내년도 국고채 발행에 드는 비용이 늘어날 가능성과 정부의 스탠스 변화 여부에 시장참가자들의 시선이 모였다.

시장참가자들은 정부가 만기별 비중 조절 등 국고채 발행에 드는 비용을 경감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할 수 있겠지만 크게 우려할 부분은 아닐 것으로 예상했다.

14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이날 국고채 3년물 금리는 1.52%, 10년물은 1.78%대를 나타냈다.

정부가 예산안을 처음 발표한 지난 8월 말 금리 수준과 비교하면 각각 40bp, 60bp가량 오른 수준이다. 당국 입장에서는 금리가 오르면 국고채 발행 비용이 늘어나는 만큼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김지만 삼성증권 연구원은 "정부가 계속 장기채 발행을 늘려오는 추세였는데 발행 비중을 고민할 수 있다"며 "장기물 비중을 예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거나 초장기물 50년물 국채 발행 규모가 줄어들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지난 8월 말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을 발표하면서 저금리 상황을 적극적으로 활용, 대규모 적자국채를 발행해 경제활력을 제고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당시 시장금리는 연저점 부근에서 머물렀지만, 그 이후 내년도 수급 부담과 대외 불확실성 완화 등의 영향으로 급등했다.

한편 시장참가자들은 국고채 발행 비용이 늘어도 발행 만기 조정이 큰 폭으로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국고채 발행에는 장기물 수요 강도, 단기물 차환 부담, 시장 파급력 등 여러 요인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자산운용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국고채 발행 비중에 대한 의견은 수렴하겠지만 시장에 미치는 파급력을 고려하면 크게 비중을 바꾸지는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8월 금리가 사상 최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지금 레벨도 낮은 수준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중은행의 한 채권 운용역은 "정부 입장에서는 발행을 일정량씩 꾸준하게 계획적으로 하는 게 맞다"며 "약간의 미세조정을 하면서 왔다 갔다 조정하는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오히려 장기채는 금리가 내려가면 발행이 잘 안 될 수도 있는 점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고 덧붙였다.

정책당국은 현재 금리 레벨이 발행 비용을 우려할 만한 레벨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기재부 관계자는 "국내 금리가 글로벌 금리에 연동하거나 수급 부담으로 상승하는 것은 시장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다"며 "발행 비용은 국고채 발행에서 고려해야 하는 여러 요인 중 하나다"고 말했다.

그는 "금리가 글로벌 금리 대비 급등했다면 고민해야 하겠지만 현 상황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0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