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낸셜 노마드(Financial Nomad)는 금융권에서 금리, 서비스 등의 혜택에 따라 금융기관을 옮겨 다니는 소비자를 지칭한다.

디지털 시대의 금융소비자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금융정보를 수집하기 쉬우며, 금융상품을 비교하며 선택함으로써 금융기관 충성도는 감소하게 된다.

국민체감형 금융거래 서비스 확대와 오픈뱅킹 제도 도입 등은 금융소비자에게 편리하고 쉬운 금융거래 환경을 제공하나, 경쟁심화로 고객이 이동하고 수익이 감소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파인(FINE)'에서는 예금, 적금, 펀드, 주택담보대출 등 전 금융권 상품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만기 달성 성취감과 재미요소를 가미한 인터넷 전용 적금상품, 특정 고객군에게만 고금리를 주는 적금상품은 상품경쟁력으로 금융소비자를 유인함으로써 파이낸셜 노마드를 늘리는 효과를 불러온다.

이에 금융회사는 금융소비자에게 경쟁력 있는 상품과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이동을 방어함과 동시에 거래를 확대할 필요성이 커졌다.

금융회사는 멤버십 프로그램, 고객 참여형 이벤트 등으로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마케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요금, 4대 사회보험료 등 신용카드 연결 자동납부 이벤트를 하고 있으며 할인, 포인트 등 카드서비스를 제공한다.

SC제일은행은 수시입출금 통장에 급여이체, 신용카드 결제계좌 지정, 자동이체 이체실적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정보를 다양한 관점에서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금융회사 플랫폼은 고객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동고객에 대한 사전감지로 파이낸셜 노마드 방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산운용부 홍경표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