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네이버와 일본 소프트뱅크가 라인과 야후재팬의 경영 통합에 합의했다.

네이버는 18일 야후재팬을 운영하는 Z홀딩스와 경영통합에 관한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50 대 50의 조인트벤처(JV)를 만들어 통합회사인 Z홀딩스의 공동 최대 주주가 된다.

Z홀딩스는 메신저 플랫폼인 라인과 포털인 야후재팬, 커머스 플랫폼인 야후쇼핑과 조조, 금융서비스인 재팬넷뱅크 등을 산하에 둬 일본과 아시아 최대의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게 된다.

양사는 핀테크 영역에서 긴밀한 연대를 구축해 캐시리스(cashless) 시대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신규 사업에 진출하는 등 미래 성장을 위한 시너지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오는 12월 중 이번 기본합의서에서 정한 사항을 구체화한 내용으로 본계약을 체결하고, 본건 거래 구조에 따른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번 경영 통합을 발판 삼아 향후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와 경쟁하는 인공지능(AI) 기반 기술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번 경영통합으로 핀테크 분야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기술을 통한 새로운 사업영역 진출 가능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