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시위대와 경찰이 또다시 충돌하는 등 홍콩의 시위가 격화되는 가운데 홍콩에 진출한 국내 은행권도 컨틴전시 플랜을 점검하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홍콩에 지점을 뒀거나 법인을 둔 신한·KB국민·우리·KEB하나·IBK기업은행 등은 최근 홍콩 사업장에 대한 업무 연속성 계획(BCP·Business Continuous Plan)을 점검하고 있다.

BCP는 사업장에 자연재해나 재난 등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시 업무 운영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을 뜻한다.

이들 은행은 직원들의 안전 등을 위해 3~4단계로 구성된 BCP 플랜을 마련해 운영 중이다. 현재는 1단계로, 시위 상황에 대해 면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직원 및 직원 가족에 대한 외출 자제 등 안전 유의를 당부한 상태다.

여기서 더욱 격화돼 일부 직원이 출근이 어렵게 될 경우 2단계로 격상된다. 이때는 비상연락망을 통해 신변 안전을 공유하고 정상 출근 직원과 업무를 협의한다. 주재원 가족에 대한 본국 복귀도 검토되는 단계다.

3단계는 시위 상황이 악화돼 지점 영업이 불가한 상태다. 이때는 기존에 미리 마련된 대체 사업장으로 이동한 뒤 업무를 수행하며, 주재원 가족 안전에 영향이 있을 경우 영사관 가이드라인에 따라 주재원 가족의 본국 복귀도 시작된다.

대체 사업장에서의 업무도 불가능한 4단계에 이르면 타 국외 점포에서 비상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실제로 은행들은 홍콩 내에서는 구룡반도 등에 대체 사업장을 마련해 둔 상태로, 4단계 등에 이르러 지점 철수 등을 고려하게 되면 싱가포르 등에서의 대체 업무 등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은행에서는 공항 폐쇄 등에 대비해 중국 등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비자 등도 발급받는 등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들 은행의 홍콩 현지 인력은 모두 200여명 내외다. 다만 아직 홍콩 시위가 현지 점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게 공통된 입장이다.

금융당국 차원에서도 홍콩 사태가 불거지면서 은행권의 BCP 등 대응 상황을 들여다보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거시건전성감독국을 중심으로 홍콩 관련 컨틴전시 플랜이나 홍콩 관련 동향, 시장 점검 등을 살펴보고 있다.

특히 은행의 경우 BCP 대응 체계와 함께 홍콩에 대한 익스포저 등이 점검 대상이다. 실제로 금감원은 2~3개월 전 홍콩 시위가 불거지기 시작하던 시점에 홍콩에 진출한 은행들의 BCP 현황을 보고받은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은행들이 홍콩 시위에 따른 영향을 예상해야 하고 대응을 판단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대응 매뉴얼에 따라 실제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면서 "당장 큰 문제가 없더라도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준비를 하고 있는지 들여다 본 차원"이라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