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2018년 국내 상장 기업의 총자산 증가율이 1.72%로 미국과 일본 등 주요 선진국 기업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헬스케어와 IT 등 신성장 산업은 높은 성장세를 보이지만 미국과 일본 기업들과 비교해 규모가 아직 작은 수준이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18일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2018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의 금융 부문을 제외한 상장기업의 총자산(달러 환산 기준)증가율을 계산한 결과 국내 기업은 1.72%로 미국(5.92%)이나 일본(10.76%)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OECD 가입국 중에서는 중간 수준이었다.

한경연은 "기업성장률과 경제성장률 간에는 뚜렷한 정(+)의 관계가 있다"며 "지금까지의 경제성장률을 볼 때 올해 기업성장률은 더욱 둔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또 "현대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는 기업이 부가가치의 대부분을 창출하기 때문에 기업성장 둔화는 부가가치 증가의 둔화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국내 기업 중 헬스케어와 IT,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등 신성장산업의 성장률은 전체 산업 평균보다 훨씬 높았다.

미국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났고 일본은 헬스케어, IT보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한경연은 "미국 경제는 규모가 매우 큰데도 혁신적 기업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는 등 산업구조의 변화가 한미일 세 나라 중 가장 역동적"이라며 "우리나라의 경우 IT 부문에서의 높은 성장에도 특정 기업 의존 자산 비중이 2010년 대비 2018년 1.5%포인트(P) 이상 증가했다"고 평가했다.

한경연은 아울러 한국 신성장 기업의 규모가 아직 미국, 일본에 크게 못 미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헬스케어와 IT,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부문에서의 2018년 한미일의 3국의 1등 기업 규모를 비교한 결과 대부분 부문에서 한국이 미국, 일본에 크게 못 미쳤다.

특히 헬스케어 부문에서 한국은 일본보다 성장세가 빠르지만, 일본 1위 헬스케어 기업의 규모가 한국 1위 헬스케어 기업의 9.4배에 이르는 등 규모의 격차가 여전히 컸다.

미국과 비교하면 전 부문에서 1위 기업 간 규모 차이는 더욱 벌어져 소프트웨어 분야의 경우 미국 1위 기업과 한국 기업의 규모 차이는 445.5배에 이르렀다.

이태규 연구위원은 "2018년 경상 국내총생산(GDP) 기준으로 일본은 한국의 약 3.1배, 미국은 약 12.7배 경제 규모인데 상당수 산업에서 한국과 미국·일본 간의 기업 규모 격차는 전체 경제 규모 격차를 훨씬 상회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빠르게 성장하는 헬스케어와 IT,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산업에서 미국, 일본과의 기업 규모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개인정보 관련 규제, 원격의료 규제 등 신성장 분야 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해묵은 규제의 개선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