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 심사를 가급적 올해 안으로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최 장관은 18일 취임 후 여의도에서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현재 과기정통부는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합병과 관련해 공정위 심사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최 장관은 "CJ헬로 건은 가급적 올해 안으로 마무리할 것이고, 티브로드 건은 방통위 사전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해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방송의 공적 책임, 공익성, 기간통신사업에 미치는 영향 등 심사 기준에 따라 검토하고 의견 수렴에 따라 제기된 지역성, 상생협력, 이용자 편익, 공정경쟁, 알뜰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심사하겠다"고 언급했다.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에서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알뜰폰 문제에 대해선 "알뜰폰 활성화와 방송 통신 생태계 발전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합한 결과를 도출하겠다"고 했다.

알뜰폰 정책이 실패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알뜰폰 시장은 잘 유지되고 있다"며 "시장을 더욱 활성화해 이용자들이 요금감면 효과를 계속 얻을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라고 했다.

알뜰폰 활성화 전략에 관해서는 "5세대(5G) 네트워크, 롱텀에볼루션(LTE) 요금제를 확대해 시장 활성화를 추진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최 장관은 "인수·합병과 관련해 우려의 시선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 좌우되지 않고 알뜰폰 시장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정위와 과기정통부가 생각하는 기준이 다르다"면서 "공정위는 경쟁제한성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보고 과기정통부는 알뜰폰 시장을 중요하게 바라본다"고 설명했다.

또 "양쪽이 함께 작용해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