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구조조정, 은행→자본시장으로 옮겨야"

"기업구조혁신펀드, 내년 2조원으로 확대"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8일 "자본시장 중심의 기업 구조조정은 사전 예방적 구조조정으로 은행 중심의 사후적인 구조조정 한계를 극복하는 데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양재동에 위치한 캠코의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 열린 현장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며 현장의 애로사항을 들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7월 부산에서 열린 자본시장을 통한 기업구조 혁신방향 토론회 논의사항을 점검하고자 만들어졌다.

당시 토론회에서 논의된 기업구조혁신펀드는 현재 1조원을 조성해 자동차부품업체 등 기업구조조정 수요가 급한 분야에 5천억원이 투자됐다.

유암코는 일감 확보가 어려운 조선기자재 업체를 인수했고, 캠코는 출자를 통해 DIP(Debtor In Possession) 금융 전문회사를 출범했다.

은 위원장은 대내외 경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현실에 주목하며 기업 구조조정을 위한 선제 준비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그는 "경제 회복세가 둔화할 것이란 불안감이 지속하고 있어 우리 산업과 기업이 겪는 파고가 생각보다 깊고 그 여파도 장기간 지속할 수 있다"며 "구조조정 수요가 확대할 가능성에 대비해 시장 플레이어 중심으로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시장 중심의 구조조정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DIP 금융과 기업구조혁신펀드의 역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DIP 금융 지원 전문회사는 시장에서 자발적인 지원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자금을 직접 공급하고, 큰 기업은 민간의 자금을 바탕으로 전용 펀드를 운용할 것"이라며 "현행 1조원의 기업구조혁신펀드도 내년 2조원으로 확대하기 위한 정부 예산 심의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적절한 투자처 탐색에 4~5년이 걸리는 펀드의 특성상 선제로 지원 여력을 충분히 확충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제조업 등 우리 주력산업의 체질 개선을 이뤄내기 위해 민간 시장이 경쟁력을 지닌 기업을 선별하고 집중해 지원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해외 자본시장 중심의 구조조정제도와 사례를 깊이 있게 논의하고 있다"며 "시장과 기업에서 원하는 바를 제도 전반에 담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