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IB는 '매우 소중한 아이(Very Important Baby)'를 뜻하는 축약어로 어린 자녀에게 관심을 쏟고 많은 돈을 소비하는 경제활동을 가리킨다.

매우 중요한 사람(Very important Person)을 뜻하는 VIP를 본뜬 신조어인 VIB는 저출산 현상에 따라 자녀에게 물질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등장했다.

자녀를 위해 돈을 아끼지 않으려는 부모가 늘어나면서 소비 트렌드도 이에 맞춰 변화했다.

예를 들어 호텔업계는 영유아를 동반해 바캉스를 즐기러 오는 고객을 겨냥해 무료로 유모차, 아기 욕조 등을 대여해주거나 그림책 콘서트를 여는 등 각종 서비스 패키지를 내놨다.

건설업계도 VIB 열풍에 발맞춰 아파트를 지을 때 아이용 수영장, 캠핑 숲 등을 함께 만들어 어린이 친화적인 아파트 단지를 조성했다.

VIB가 키즈 산업이 핵심으로 떠오르는 또 다른 이유는 아이 한 명이 부모뿐 아니라 친척, 지인의 지갑까지 열게 하는 힘을 가졌기 때문이다.

아이 한 명을 키우는 데 8~10명이 합세해 챙긴다는 의미의 '에잇포켓','텐포켓'이라는 단어도 등장했다.

한 명의 어린이에 여러 사람이 금전적으로 지원하는 트렌드에 힘입어 고급 유모차, 유기농 이유식, 고가 아동의류 등 프리미엄 유아용품, 키즈 럭셔리 시장도 호황을 누리고 있다. (국제경제부 윤정원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