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모바일 시대에 접어들며 게임의 대중화로 남녀 이용자 간 게임 장르나 이용 비중에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10월 한 달간 대한민국 모바일 게임 시장을 분석해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고 19일 밝혔다.

10월 전체 모바일 게임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기준 1천730만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사용자의 성별은 남성 50.3%, 여성 49.7%로 나타났다.

특히 30~60대 연령층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모바일 게임을 더 즐기고 있었다.

또 남성은 FPS와 전략 게임을, 여성은 캐주얼 게임을 선호할 것이라는 고정관념과 달리, 같은 연령대의 남녀는 모두 같은 장르의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성별로 이용 비중이나 선호 게임을 구분하는 것이 무색한 시대가 열린 셈이다.

다만 연령별로 선호하는 게임 장르는 달랐다.

10대 사이에서는 1인칭 슈팅게임(FPS)이 인기를 끌었으며, 2030 세대는 롤플레잉 게임, 30·40세대는 액션, 50·60세대는 캐주얼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마켓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구글플레이가 79%로 선두를 달렸고 원스토어가 12.2%, 애플 앱스토어가 8.8%로 그 뒤를 이었다.

이들 마켓에서 리니지M은 독보적 수익을 기록하고 있었다. 리니지M은 약 599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굳건한 1위 체제를 이어갔다.

이어 라이즈 오브 킹덤즈(178억원), 달빛조각사(118억원), 리니지2레볼루션(87억원) 등이 뒤를 따랐다.

게임 장르 중에서는 퍼즐, 액션, 롤플레잉 순으로 인기가 높았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롤플레잉, 전략, 퍼즐 순으로 많았다.

월간 활성 사용자 평균 지출액(ARPMAU)은 사용 시간 순위에 따라 롤플레잉(3만5천505원), 전략(1만772원), 시뮬레이션(2천217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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