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SK텔레콤이 5세대(5G) 네트워크 기반의 가상현실(VR)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VR 서비스 개발 확대를 위해 페이스북과 카카오, 넥슨 등 국내외 ICT 기업과도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SK텔레콤은 19일 을지로 T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 VR 시대의 핵심 서비스인 '버추얼 소셜 월드(Virtual Social World)'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버추얼 소셜 월드는 다수의 VR 이용자들이 시공간을 초월한 가상 세계에서 커뮤니티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서비스다.

이용자들은 아바타의 머리 스타일과 이목구비, 복장 등을 꾸미고, 개인 공간인 '마이 룸'에서 VR 영화를 보거나 동물을 키울 수 있다.

다른 이용자와는 마이 룸 외 7개 테마의 가상 공간에서 만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다.

'클럽 룸'에서는 춤과 음악을 즐기고 '카페 룸'에서는 소개팅을, '공연장'에서는 팬미팅을 하는 식이다.

가상 세계에서 일어난 활동은 실제 이용자의 SNS에 공유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국내외 이용자들이 버추얼 소셜 월드에서 만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에 다국어 지원을 업데이트하고 글로벌 이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서버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별도의 VR 기기 없이 스마트폰으로도 접속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비스 확대와 글로벌 진출을 위해 다수의 게임 및 콘텐츠 개발사와도 손을 잡았다.

우선 SK텔레콤은 가상체험 서비스 개발사인 카카오 VX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해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VR게임 '프렌즈 VR월드'를 연내 공개하기로 했다.

게임사 넥슨과도 손을 잡아 인기게임인 카트라이더, 크레이지아케이드, 버블파이터 캐릭터를 활용한 VR게임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테니스, 양궁과 같은 미니 스포츠 게임을 1인칭 시점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스타트업 마블러스와의 협업을 통해서는 인공지능(AI) 기반 가상현실 영어학습 서비스 '스피킷'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한다.

전진수 SK텔레콤 5GX 서비스사업단장은 "전 세계 이용자가 만나는 가상 세계 구축을 위해 국내외 플랫폼·콘텐츠 기업과 편대를 구성해 VR시장을 함께 개척하고 있다"며 "가상 세계를 빠르게 확장해 고객들에게 5G시대의 시공간을 초월한 초실감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이날 버추얼 소셜 월드 확산 속도를 높이기 위해 페이스북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VR 기기 '오큘러스'를 전격 출시했다.

오큘러스나 기어 VR을 가진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오큘러스 스토어 내 '점프 VR'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이날부터 이용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한 모델은 스마트폰이나 PC가 필요 없는 독립형 HMD '오큘러스Go'다.

그동안 국내 고객들은 오큘러스Go를 살 때 해외 배송이나 직구를 이용해야만 했지만, 이제 모바일T월드 앱이나 SK텔레콤 T월드 대리점을 통해 구입하고 국내에서 애프터서비스(AS)를 받을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과 페이스북은 '점프VR' 등 SK텔레콤의 다양한 VR 서비스를 오큘러스 플랫폼과 연동하는 한편, 오큘러스에 있는 양질의 VR 콘텐츠 1천여 개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오큘러스Go, VR 영어 콘텐츠, VR 게임 아이템(추후 제공) 등을 결합한 '오큘러스Go VR팩'은 22만6천800원이며, 12개월 분할 납부 기준으로 월 1만8천900원이다.

콜란 시웰 페이스북 VR·AR 디바이스 담당 부사장은 "오큘러스는 몰입 경험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디바이스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SKT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 많은 고객이 VR 경험을 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