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노후 부지를 재생하고 스마트시티를 도입해 산업단지를 혁신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와 관계부처는 19일 제13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일자리 창출과 제조업 혁신을 위한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을 상정·의결했다고 밝혔다.

산단 대개조 계획은 산단 지원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고 노후 산단의 활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산단을 지역 주도의 혁신 선도 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정부는 산단 내부의 휴폐업부지에 산업, 지원기능을 넣어 개발하는 '산업단지 상상허브'를 집중 조성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에 활용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022년까지 10곳 이상의 상상허브를 만들 계획으로, 대상지는 일반 공업지역에서 일반 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 변경되고 주택도시기금의 저리 융자가 지원된다.





산업단지와 주변 지역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함께 발전시키는 '산업단지 생활권 재생사업'도 본격 추진된다.

국토부는 내년 3곳 내외의 산단 연계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시행해 산단과 주변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방자치단체가 노후 산단을 도시재생지역으로 지정하도록 유도해 지역이 중심이 돼 사업을 추진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산단 재생사업을 민간 수요를 반영해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적용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과 연계함으로써 산단이 기존에 없던 정보기술(IT) 등 첨단기술을 갖출 전망이다.

국토부는 올해 선정된 5개 재생사업의 경우 사업기간을 2년 이상 단축할 계획이며 체계적 사업 관리를 위해 노후산단 실태조사, 환경등급 평가도 추진한다.

민간 투자가 활발해지도록 입주업종 제도 개편, 유연한 토지용도 전환, 개발이익 재투자 규모 완화 등도 추진된다.

하대성 국토부 국토정책관은 "국토부는 산단 재생사업, 도시재생 뉴딜, 스마트시티 사업을 적극 연계하여 산단이 지역의 혁신적인 일자리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