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이 국내 저축은행 업계에 리스크 관리를 당부했다.

위성백 예보 사장은 19일 '금융환경 변화와 저축은행 리스크관리 전략' 워크숍에서 "저축은행이 금융환경 변화 속에서도 서민과 중소기업의 든든한 버팀목으로서 서민금융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어느 때보다도 리스크관리에 힘써야 한다"며 "금융서비스 패러다임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저성장과 경기 부진 등으로 지역별 양극화가 심화해 개인사업자대출의 연체율 상승세가 리스크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전국 60여개 저축은행 임직원, 저축은행중앙회 및 금융연구기관 등에서 100여명이 참석해 저축은행업권의 경영여건, 과거 부실저축은행 정리를 통한 교훈 등을 논의했다.

과거 부실로 정리된 30개 저축은행은 지배주주 지분율이 높고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않았을 때 무리하게 여신을 확대하거나 위험 추구 성향이 커졌다는 발표도 나왔다. 앞으로 저축은행들이 부실 대출을 사전에 방지하려면 여신부서와 심사부서의 소통과 견제가 중요하고 신용평가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목됐다.

예보 관계자는 "앞으로도 저축은행 업권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저축은행의 건전경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 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사진 설명: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왼쪽에서 일곱번째), 홍성기 금융위원회 중소금융과장(위성백 사장 좌측), 송준혁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위성백 사장 우측), 정희수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박사(오른쪽에서 여섯번째)). 자료: 예금보험공사>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