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오진우 특파원 =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통화정책이 좋은 위치에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다만 중앙은행은 필요할 경우 경로를 바꿀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 경제방송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윌리엄스 총재는 19일 강연에서 "최소한 우리가 현재 필요한 조정은 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최근 금리 인하로 통화정책은 잘 자리 잡았다"고 말했다.

그는 "내 전망은 우리 경제가 지속해서 성장하는 것"이라면서 "통화정책이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미국 경제도 좋은 위치에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향후 통화정책이 일정한 결론에 고정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또 통화정책 효과 지연 등을 고려하면 경기 침체 신호가 나오기 전에 움직이는 것이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통화정책 효과가 늦게 나타난다는 점을 고려하면 정말로 선제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충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 하에서 위험관리를 해야 하며, 필요할 경우 경로를 변경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연준이 경제 전망의 변화로 올해 세 차례 금리를 내린 점은 이런 유연성을 증명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0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