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대출 규제와 예대율 적용을 마주한 저축은행업권이 내년도 실적 개선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2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79개 저축은행의 올해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5천966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6.3%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성장세가 내년에는 녹록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저축은행업권에 대한 금융당국의 규제도 강화하고 있어서다.

우선 내년도부터 직전분기 말 대출잔액이 1천억원 이상인 저축은행에 한해 예대율이 적용된다.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저축은행 69개사 예대율 적용에 해당되며 내년은 110%, 2021년부터는 100%의 예대율을 맞춰야 한다.

저축은행들은 예대율 규제 강화에 대비해 선제적 예금유치에 나서고 있다.

고금리 예금 공급으로 저축은행과 시중은행의 금리 차는 지난해 말 0.52%에서 지난 8월 0.91%로 벌어졌다. 시중은행의 신규 정기예금 1년 금리는 이달 기준 1.46%인데 저축은행은 2.22%로 나타났다.

지난 10월 말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법정 최고금리 추가 인하에 대한 언급이 나온 만큼 앞으로 추가 대출금리 인하 및 예대마진 축소 가능성도 있다.

앞서 지난 6월에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 도입됐다. DSR은 모든 가계대출 원리금 상환액을 연간소득으로 나눈 비율이다. 주택·전세보증금·예적금·유가증권담보대출과 신용대출 등이 포함된다.

저축은행은 2021년 말까지 평균 DSR을 90%로 낮춰야 한다. 그러다 보니 기존보다 대출 심사가 한층 까다로워질 수밖에 없다.

또 저축은행을 포함해 전 금융권에 적용 중인 가계대출 총량 규제로 인해 가계대출 시장 자체의 증가세도 둔화됐다. 지난달 전 금융권 가계대출은 8조1천억원 증가해 전년 동월 대비 2조3천억원 축소된 바 있다.

저축은행의 경우 4천억원 증가해 전년 동월 대비 1천억원 늘었다. 그러나 상호금융을 포함한 제2금융권의 증가세가 전년 동월 대비 1조7천원 축소해 향후 대출 동향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타업권의 중금리대출 시장 진출도 저축은행 실적개선에 걸림돌로 지목된다. 특히 인터넷전문은행의 유입이 눈에 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1월 정책 중금리대출 상품인 '직장인 사잇돌대출'을 출시하며 중금리대출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다. 5월에는 '개인사업자 사잇돌대출'을, 8월에는 자체 신용평가모델에 기반한 민간 중금리대출 상품 '중신용대출'을 선보였다.

올해 카카오뱅크 중금리대출 공급 총액은 10월 말 기준 7천89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은행권 전체 중금리대출 공급액이 9천억원 수준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약 90%를 시장에 공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제3인터넷은행 등장을 앞둔 만큼 향후 저축은행업권 내 혹은 타 업권과의 4~6등급 고객에 대한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저축은행업권 관계자는 "각종 규제가 강화되다 보니 녹록지 않은 부분이 많다"며 "예대율은 내년부터 계속 맞춰 나가야 하고 추가 최고금리 인하 가능성도 있어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