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오진우 특파원 =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항공과 운송 및 여행 등 관련 산업을 제외하면 다른 사업에는 관심을 두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수익이 나지 않는 부분은 구조조정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의 경영 상황 개선을 위해서는 우선 비용 절감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19일 뉴욕 특파원단과의 간담회를 열고 그룹이 향후 집중할 신사업 등을 묻는 말에 "항공·운송사업과 그와 관련된 사업 외에는 관심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대한항공이 주축이고, 이를 서포트 하는 사업 외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면서 "위험한 발상일 수도 있지만, 제가 아는 분야가 아니면 (사업을)벌리고 싶은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항공·운송 및 이와 연관된 호텔 포함한 여행업, 일부 항공기 제작 관련 사업을 향후 지속해서 추진할 주요 분야로 특정했다.

그는 "있는 것도 지키기 힘든 환경"이라면서 "전체적으로 거꾸로 정리할 것은 좀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조 회장은 "수익이 나지 않는 것은 버려야 할 것"이라면서 향후 그룹 사업의 조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조 회장은 당장은 그룹의 주력인 대한항공의 경영 개선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비용절감 부분을 구체적으로 보고 있다"면서 "가능성이 보이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후에는 델타항공 외에 다른 항공사와의 조인트벤처(JV) 등 영업력 강화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대한항공과의 JV를 원하는 항공사들이 이미 적지 않다고 조 회장은 귀띔했다.

다만 국내외의 경영 여건이 내년에도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조 회장은 우려했다.

그는 "미·중 무역분쟁과 한·일 관계가 쉽게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국내 환경도 어수선하기 때문에 내년 성수기에 대해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항공사 실적이 경제 지표보다 6개월 정도 선행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대한항공의 경영실적이 반등할 수 있는 시점은 2021년 초 정도가 돼야 할 것이고 내다봤다.

조 회장은 또 KCGI와의 경영권 분쟁에 델타 항공이 백기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그는 델타 항공은 경영권과 관련된 의도를 가지고 한진칼의 지분을 매입한 것은 아니라면서도 "반기를 들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사고 이후 운항 중지 상태인 보잉사의 737맥스 기종과 관련해서는 "국토부의 운항 재개 승인이 나면 곧바로 들여올 것"이라고 말했다.

전통의 항공기 제작 기업인 보잉에 대한 신뢰도 유지하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조 회장은 "국토부도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운항 승인이 났다고 곧바로 승인하진 않을 것이고 굉장히 신중히 결정할 것"이라면서 "국토부가 승인할 때쯤에는 다른 많은 나라에서도 운항하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조 회장은 고(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의 밴 플리트상(Van Fleet Award) 수상 대신하기 위해 뉴욕을 찾았다. 밴 플리드상은 코리아 소사이어티가 한·미 관계 발전에 기여하는 인물을 위해 매해 주는 상이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