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건설업황 침체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건설사들의 먹거리 찾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열린 국민대화에서 경제가 어렵더라도 부동산 부양정책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재확인하면서 주택경기 부양을 기대하기 어렵게 된 까닭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건설경기만큼 고용 효과가 크고 단기간에 성장을 높이고 경기를 살리는 역할을 하는 분야가 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경제가 어려울 때마다 건설경기를 살려서 경기를 좋게 만들려는 유혹을 받게 되는데 우리 정부는 설령 성장률이 어려움을 겪어도 부동산을 경기부양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들어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이 2.0%에 못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민간 경제연구소와 해외투자은행(IB)을 중심으로 나오면서 혹시나 했던 건설업계는 실망하는 표정이다.

최근 3년간 주택사업은 건설사의 먹거리 노릇을 톡톡히 해왔다.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14년까지 연평균 40조~50조원 수준이던 주택투자는 2015년 67조원, 2016년 80조6천억원, 2017년 92조7천억원으로 정점을 찍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주택가격 규제가 본격화되면서 2018년 90조9천억원, 2019년 87조8천억원으로 서서히 줄고 있다.

특히 정부가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실시를 전격예고하면서부터 건설사의 주택부문 매출이 타격을 입고 있다.

KTB투자증권은 신규분양 공급 지연 등의 여파로 대형건설사의 주택부문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0% 이상 급감했다고 분석했다.

또 내년 매출액 컨센서스는 올해 초 예상에서 적게는 5%, 많게는 15%까지 하향 조정했다.

다만 대형건설사의 내년 분양계획은 올해와 큰 차이가 없어 시간적 여유는 있는 편이다.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대림산업, HDC현대산업개발 등 대형 5개사의 내년 분양 물량은 약 9만4천호로 올해 9만5천호와 유사하다.

이홍일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20일 "건설수주를 살펴보면 공공이 30%, 민간이 70%인데 민간 부분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며 "작년부터 올해 초까지 건설투자가 줄어드는 속도는 외환위기 이후 가장 빠르다"고 우려했다.

이 위원은 이어 "정부에서도 건설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생활 SOC이라든지 광역교통2030 등 건설관련 내용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며 "주택가격을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연착륙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섬세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