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 상원이 홍콩 인권법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1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들에 따르면 미 상원은 만장일치로 홍콩의 인권을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홍콩 인권 및 민주주의 법안'을 통과시켰다.

상원 구두 표결로 이뤄진 이번 법안은 앞으로 하원의 승인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앞서 하원은 자체 발의한 홍콩 인권법을 통과시킨 바 있다.

이번 법안은 하원안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으나 하원법의 요소를 대체로 반영하고 있다고 WSJ은 설명했다.

홍콩 인권법안은 미국 국무부가 매년 홍콩의 자치 수준을 평가해 홍콩이 누리는 경제·통상에서의 특별한 지위를 재검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홍콩의 인권을 억압하는 개인에 대해 대통령이 제재를 가할 수 있도록 했다.

홍콩 시위대 일부는 미국을 직접 방문해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과 미 의원들을 만나 이들의 지지를 요청한 바 있다.

미 상원은 이와 별도로 홍콩 경찰에 특정 군수품을 수출하는 것을 금지한 법안도 통과시켰다.

홍콩에서는 시위가 날로 격화되고 있다.

홍콩 경찰은 대학 점거 시위대의 최후 보루인 홍콩 이공대에서 시위대와의 치열한 공방전을 지속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수천 명의 시위대가 체포됐다.

국제 사회는 홍콩 경찰의 강경 진압에 일제히 우려를 표해왔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