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미국과 중국 사이의 무역 긴장이 격화하는 최악의 상황에 중국의 내년 경제성장률은 5.3%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모건스탠리가 전망했다.

20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모건스탠리는 최근 보고서에서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하고 관세 일부가 철회될 것으로 기본적으로 전망하고 있다면서 내년에 성장률이 일부 회복세를 보여 연간 6.0%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무역긴장이 심해지는 최악의 시나리오 때 성장률은 5.3%까지 낮아질 수 있다고 봤다.

미·중 무역관계가 더 개선되는 최상의 시나리오가 현실화하면 내년 중국의 성장률은 6.4%로 높아질 것으로 모건스탠리는 내다봤다.

대부분 전문가들이 내년 중국 성장률이 6%를 밑돌 것으로 보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단기적으로 미·중 무역긴장이 완화하면 중국의 내년 성장률이 6% 수준에 이르거나 이보다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중국의 고용시장이 상대적으로 견조한 데다 소비지출 전망에 지지력을 제공하고 있어 중국은 부양책 확대에 필요한 신중한 조처에 나설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매체는 평가했다.

이런 자신감 덕분에 중국은 내년 성장률 목표치를 6% 부근으로 제시할 수 있다고 일부 전문가들은 주장했다.

교통은행의 류쉐지 선임 연구원은 중국의 성장률이 내년에 '약 6%'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무역협상 추이에 따라 성장률은 이보다 높아지거나 낮아질 것으로 그는 덧붙였다.

류 연구원은 6% 성장률은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라면서 이 수준에서 다소 이탈하더라도 "시민들의 일상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