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소부장 경쟁력위원회…"원상회복 위한 日 진전된 조치 촉구"



(안산=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소재·부품·장비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의 4개 협력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향후 5년간 중소기업 투자 1천800억원, 추가 고용인력 330명이 뒤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20일 경기도 안산 율촌화학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제2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위원회에서 "오늘 위원회는 반도체, 전기전자 등 분야에서 4개 상생협력 사업에 대한 최초 승인 및 이들에 대한 연구개발(R&D) 예산, 정책자금, 규제특례 등 패키지 지원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현재까지 기업들의 소부장 수급상황 및 생산활동에 큰 문제는 없다"면서 "(4개 협력사업이 진행되면) 품목에 따라 다르지만 해당 소재·부품에 대한 국내 수요의 최대 60% 수준을 안정적으로 생산하는 효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승인 여부를 논의하는 협력사업은 이차전지 핵심소재 생산사업, 반도체 장비용 부품 개발사업, 고품질 산업용 탄소소재 생산사업, 전자부품 핵심소재에 대한 기술개발 및 공급사업 등이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핵심 기초·원천기술 확보에 대한 가시적 성과를 최대한 조기에 창출하기 위해 산학연 융합 기반의 4P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율촌화학이 4P 전략의 대표적 사례"라고 소개했다.

4P 전략은 핵심 소재·부품·장비 중심 기술 개발을 균형있게 지원하고(Portfolio), 산학연간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며(Pipeline), 부처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Process), 국가 R&D 자원 연계·활용망을 강화하는 것(Platform)을 뜻한다.

그는 또 "소재·부품·장비 분야에서 특허기발 연구개발(IP-R&D)을 통해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핵심특허를 확보할 수 있도록 3가지 방향으로 집중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정부 R&D의 경우 소부장 R&D에 IP-R&D를 전면 확대하고 민간 R&D도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식 IP-R&D를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일본 수출규제 문제가 해결되기 위해서는 일본 측의 진전된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는 한일 양국에 공히 피해를 초래함은 물론 글로벌 밸류체인을 현격히 약화시키는 것"이라며 "원상회복을 위한 일본 측의 진전된 조치를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