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20일 홍콩 시위와 관련해 미국과 중국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하락 출발했다.

오전 9시 52분(미 동부시간) 현재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64.11포인트(0.23%) 하락한 27,869.91에 거래됐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29포인트(0.14%) 내린 3,115.8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9.85포인트(0.11%) 하락한 8,560.81에 거래됐다.

시장은 미 상원에서 '홍콩 인권 및 민주주의 법안'이 통과된 점이 무역협상에 미칠 영향 등을 주시했다.

미 상원은 전일 홍콩 시위대를 지지하고 중국 정부의 무력 진압을 규탄하기 위해 홍콩 인권법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중국 외교부는 "홍콩 인권법은 사실을 무시하고 옳고 그름을 혼동시킨다"면서 "중국은 이를 강력히 규탄하고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반발했다.

홍콩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그렇지 않아도 불투명해진 양국 간 무역 합의를 더 어렵게 할 수 있다는 우려가 부상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전일 "트럼프 대통령은 만약 폭력 사태가 있거나 이 문제가 적절하고 인도적으로 다뤄지지 않을 경우 중국과 합의가 매우 어려우리라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말한 바 있다.

미국과 중국 간 이른바 '1단계 무역합의'가 무산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온 점도 투자 심리를 더욱 위축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직 미 관료를 인용해 미·중 무역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앞서 타결된 1단계 합의마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전일 중국이 자신이 원하는 무역합의에 서명하지 않으면, 관세를 더 올릴 것이란 경고를 내놓으며 긴장을 고조시켰다.

전일 시장을 불안하게 만들었던 유통업체 실적은 이날은 양호했다.

할인점 체인 타켓과 주택용품 유통 판매 체인 로우스 등이 예상보다 양호한 3분기 순익을 내놨다. 두 회사는 올해 순익 전망(가이던스)도 상향 조정했다.

장 초반 타겟 주가는 9% 이상, 로우스 주가는 6% 이상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편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텍사스 오스틴의 애플 공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무역협상 등과 관련해 발언을 내놓을 수 있는 만큼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려 있다.

이날 개장 전에는 주요 지표 발표가 없었다. 오후에는 10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이 공개될 예정이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홍콩 문제로 무역협상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뉴턴 인베스트먼트의 폴 플러드 멀티에셋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중국은 홍콩 인권법에 대해 불편해한다"면서 "이는 관세 관련 협상을 더욱더 어렵게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유럽 주요국 증시도 약세다. 범유럽지수인 Stoxx 600지수는 0.45% 내렸다.

국제유가는 상승했다. 12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0.89% 오른 55.70달러에, 브렌트유는 0.89% 상승한 61.45달러에 움직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12월 금리 동결 가능성을 99.3% 반영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0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