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기획재정부는 21일 통계청이 발표한 '가계동향조사(소득부문) 결과'에 대해 "저소득층 소득·분배여건이 뚜렷하게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기재부는 저소득층 소득·분배여건 개선 근거로 1분위 소득 증가세 확대에 따라 5분위 배율(전국, 2인 이상)이 3분기 기준으로 4년 만에 하락한 점을 제시했다.

실제 고용시장 회복세에 힘입어 근로소득 감소폭이 크게 줄고 사업·이전소득은 증가세를 이어가면서 1분위 소득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다.

특히 기초연금 인상, 근로·자녀장려금 제도 확대 개편에 따른 지급 확대 등 정책효과로 이전소득이 확대된 것이 1분위 소득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3분기 균등화 처분가능소득 5분위 배율은 5.37배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0.15배포인트 떨어지는 등 지난 2015년 이후 처음으로 개선됐다. 5분위 배율은 상위 20%(5분위)의 가구당 소득을 하위 20%(1분위)의 소득으로 나눈 값이다.

아울러 기재부는 "정부 정책으로 인한 분배 개선 효과는 1분기와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각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기재부는 고령화와 온라인 쇼핑 확대 등 생산·유통구조 변화가 지속되고 있어 분배여건은 여전히 엄중하다고 진단했다.

이에 정부는 저소득층 소득증가세가 확대되고 분배지표 개선 흐름이 이어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함께 총력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기재부는 "우선 전반적인 가계소득 확충 기반 마련을 위해 투자·수출·내수 활성화, 규제개혁, 산업혁신 등 경제활력 제고에 집중하겠다"며 "저소득층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국민취업 지원제도 신설 등 취약계층 고용 안전망도 확충할 것"이라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