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미국 의회가 통과시킨 홍콩 인권 법안이 발동되면 홍콩의 국제금융센터 지위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0일 보도했다.

'홍콩 인권 및 민주주의 법안'은 홍콩에 고도의 자치를 허용하는 일국양제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미국 정부가 판단하면 무역이나 비자 등에 특별 대우를 종료한다는 내용의 법안이다.

미국은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후에도 중국 본토와는 다른 지역으로 취급하며 홍콩을 경제적으로 우대해왔다. 홍콩 원산지 제품에는 중국에 부과하는 관세가 적용되지 않으며, 미국 비자도 중국 본토 거주자에 비해 쉽게 취득할 수 있다.

인권 법안은 이와 같은 우대를 계속한다는 전제로 미국 정부에 홍콩의 정치 상황을 검토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게 골자다.

중국이 일국양제를 지키고 있지 않다고 판단하면 관세 혜택을 취소하거나 인권 침해에 관여한 당국자의 재산을 동결할 수 있다.

현재 홍콩의 대미 수출액은 작년 기준 465억 달러(54조6천700억원)에 달하지만 이 가운데 99%는 제3국에서 수입한 것을 중계하는 재수출로, 홍콩 원산지 제품은 1%에 불과하다.

중국에서 제조하고 홍콩을 경유해 미국으로 수출되는 경우 원산지는 중국으로 취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본종합연구소는 우대 관세 재검토가 홍콩 수출에 주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금융과 서비스업이 주로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현재 홍콩에는 1천344여개의 미국 투자은행과 무역회사가 거점을 두고 있다. 이 가운데 278개는 중국·아시아 지역 총괄 본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신문은 미국이 홍콩 인권 법안을 실제 발동하면 '홍콩은 중국의 도시와 같다'고 받아들여져 외국계 기업의 거점 재검토가 잇따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금융조사회사 가브칼은 인권 법안에 대해 "국제금융센터로서의 홍콩에 타격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