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현대자동차가 서울시와 손잡고 도심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선다.

현대차와 서울시는 21일 서울시 신청사에서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 도시 육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MOU에는 현대차가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도시 중 하나인 서울 강남구를 무대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및 실증 작업을 진행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현대차는 서울시로부터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교통신호와 도로 인프라를 지원받아 오는 12월부터 강남 지역 23개 도로에서 6대의 도심 자율주행차량을 시범적으로 운행한다.

현대차는 점차 그 수를 늘려 2021년까지 최대 15대를 운행할 계획이다.

서울시의 협조로 현대차는 신호등 색상과 잔여시간 등 핵심적인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교통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강남대로와 테헤란로, 언주로 등 강남 지역 23개 도로의 노후화된 신호제어기 70여개를 교체하고, 104개 교차로에 신호정보 송출장치를 설치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현대차 뿐 아니라 도심 자율주행 기술 실증을 원하는 모든 기업과 학교 등에도 신호정보를 개방할 예정이다.

현대차와 서울시는 2021년 말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도심 자율주행기술을 확보하고, 서울 강남 뿐 아니라 여의도와 상암에서도 도심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범 운행할 계획이다.

또 2024년까지 도심 자율주행 기술을 상용화하고, 교통사고가 사라진 미래 교통도시의 표준을 선보이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현대차가 향후 선보일 도심 자율주행 모빌리티는 수소전기차를 기반으로 환경까지 고려한 서비스가 될 전망이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9월 자율주행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용 소프트웨어 업체로 평가 받는 미국의 앱티브와 함께 총 40억달러 규모의 합작법인을 설립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