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우성문 통신원 = 미국 정부의 홍콩인권법 추진이 미국과 중국의 무역합의에 새로운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1일 보도했다.

미국 의회는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을 통과시켰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을 기다리고 있다.

소식통은 "홍콩 관련 이슈는 무역협상 절차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법안에 서명한다면 중국은 이에 반응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최악의 경우 중국은 싸움을 선택하고 대안으로 대화를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중국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 법안에 대해 "중국에 대한 내정간섭이며 양국 간의 신뢰를 흔드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왕 외교부장은 이날 윌리엄 코헨 전 미 국방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현재 중국과 미국의 관계는 중요한 지점에 와있다"면서 "몇몇 미국 정치인은 중국을 광적인 수준에 가깝게 공격하고 있다"고 말했다.

센터 포 스트레티직 앤드 인터내셔널 스터디의 스콧 케네디 중국 전문가는 "이미 정치부터 사회적 이슈까지 여러 부문에서 갈등을 겪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아마 법안에 서명할 것이고, 홍콩 정책에 즉각적인 변화는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케네디 전문가는 "만약 홍콩 내에서 중국 당국이 거대한 무력을 사용하고 사상자가 잇따른다면 상황은 완전히 바뀔 수 있다"고 지적했다.

프리마베라캐피털그룹의 프레드 후 창립자는 "미국 정치인들은 홍콩 상황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이들은 홍콩을 실제 걱정하지 않고, 혼란이 계속되길 바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홍콩 이슈와 관계없이 무역합의가 진행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를 역임한 찰린 바셰프스키는 "홍콩은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상황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상무부 가오 펑 대변인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 협상은 계속되고 있다"면서 "중국은 평등함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미국과 계속해서 의논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현재 양측이 어떤 관세를 없앨지 동의하지 못한 상태라고 전했다. 다만 오는 12월 15일 미국이 관세를 없애지 않는다면 미룰 것으로 다수의 전문가는 예측했다.

smwoo@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6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