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신한에 조만간 지배구조 관련 메시지 전달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연내에 차기 회장 선임을 마무리하겠다고 나선 신한금융지주를 바라보는 금융당국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회장 인선 속도전이 사실상 조 회장의 연임을 염두에 두는 포석으로 해석되는 만큼 금융당국이 어떤 입장을 취할지 금융권 안팎의 관심이 고조되는 모양새다.

2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신한지주로부터 다음달 중으로 차기 회장 최종 후보를 확정하겠다는 보고를 받았다. 금감원은 지난주부터 신한지주와 신한은행에 대한 종합검사에 착수한 상태다.

이에 금감원은 조만간 이와 관련한 당국의 입장을 신한지주에 전달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내달 안으로 신한지주가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완료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관련 부서가 이에 대해 검토 중이다. 조만간 입장을 정리해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신한지주 이사회에 차기 회장을 선임하는 과정에서 지배구조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두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경영승계가 이루어지는 과정의 권한과 책임이 전적으로 이사회에 있음도 강조할 방침이다.

지난달 금감원이 금융지주 10곳의 사외이사들과 한 간담회 내용과도 궤를 같이한다. 당시 금감원은 이사회가 중심이 돼 경영에 참여해달라는 뜻을 전달했다.

문제는 조용병 회장의 연임 도전에 대한 당국의 입장이다.

금감원은 함영주 전 KEB하나은행장이 연임에 도전했던 올해 3월 하나금융지주 사외이사와 면담하고 우려를 전달했다. 채용비리 혐의로 재판이 진행 중인 경영진의 법률리스크가 자칫 지배구조 리스크로 확산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하나금융 안팎에선 함 전 행장의 연임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짙었지만, 금감원의 경고가 전달된 사흘 뒤 함 전 행장은 자진해서 사퇴했다.

당시 금감원은 '관치(官治)' 논란이 제기되며 적잖은 속앓이를 했다.

지난 2015년 이후 금감원은 금융지주 사외이사들과 꾸준히 면담을 진행하며 지배구조 리스크를 최우선으로 점검해왔지만, 함 전 행장의 사퇴는 정황상 관치논란을 불러오기 충분했다. 국회에서도 금감원이 민간은행장 선임에 관여해 특정인을 배제했다는 비판이 거셌다.

이후 금감원은 '로키(low-key·절제된)' 모드를 유지했다. 최근 사외이사 역할론을 강조하는 것도 금감원의 직접적인 경영 간섭을 최소화하되 금융회사 스스로 자정 작용을 기대한 조치로 보인다.

금융당국 내부에서도 신한지주의 경영승계와 관련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이 관치 프레임으로 확산하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가 완연하다.

하지만 함 전 행장과 마찬가지로 조 회장 역시 채용비리 혐의 재판이 진행 중인 만큼 경영진의 법률리스크를 가볍게 여길 순 없는 상황이다. 형평성 논란과 관치논란 사이에서 금감원이 어느 곳에 무게를 둘는지 관건이다.

금융당국 다른 고위 관계자는 "민간금융사의 인사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원칙은 유효하다"며 "다만 문제가 발생하면 그에 대한 책임은 금융사 스스로 져야 한다. 시나리오별 컨틴전시 플랜이 얼마나 견고하게 구축돼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