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금융용어] 팬슈머
[시사금융용어] 팬슈머
  • 정원 기자
  • 승인 2019.11.26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팬슈머(Fansumer)는 팬(F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의 투자 및 제조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신종 소비자를 의미하는 용어다.

이 용어는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20년 경자년 쥐띠해를 이끌 10대 트렌드로 꼽은 '마이티 마이스(MIGHTY MICE)'에 포함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팬슈머들의 주된 동기부여는 직접 제작 및 투자 과정에 관여해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키워냈다는 자부심에 있다.

이렇다 보니 소비에도 적극적이지만, 동시에 비판과 간섭, 견제도 서슴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닌다.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아이돌 연습생을 직접 홍보해 데뷔시키거나, 펭수 등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의 상품화를 요구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팬슈머에 해당한다. (기업금융부 정원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기자의 다른기사
인포맥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주)연합인포맥스
  • 110-140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2길 25 연합뉴스빌딩 10층 (주)연합인포맥스
  • 대표전화 : 02-398-4900
  • 팩스 : 02-398-4992~4
  • 제호 : 연합인포맥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02336
  • 발행일 : 2000년 6월 1일
  • 등록일 : 2012년 11월 06일
  • 발행인 : 최병국
  • 편집인 : 최병국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유상원
  • 연합인포맥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연합인포맥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fomaxkorea@gmail.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