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그룹이 벤처캐피탈 소프트뱅크벤처스와 손잡고 인공지능(AI)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글로벌 유망 AI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에 나선다.

LG는 26일 LG전자와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4개 계열사가 소프트뱅크벤처스가 AI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기 위해 조성 중인 약 3천200억원 규모의 펀드에 200여억원을 공동 출자한다고 밝혔다.

LG는 이번 투자를 통해 국내외 유망 AI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협업 기회를 모색함으로써 오픈 이노베이션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LG는 이와는 별도로 미래 준비와 기존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5천억원을 출자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한 벤처캐피탈인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운영하고 있다.

LG는 아울러 이날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AI와 빅데이터 최신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는 'AI·빅데이터 토크 콘서트'를 진행했다.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대표 등 LG 경영진과 AI, 빅데이터 업무관련자 600여명이 참석해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구매 패턴을 분석하고 구매 성향을 예측하는 기술과 제조분야에 서 불량 제품을 검사하는 기술 등 최신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활용 방안을 모색했다.

LG는 국내 대기업 중 처음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으로 다수의 그래픽처리장치(GPU) 활용이 가능해 딥러닝 작업 시간을 30% 이상 단축할 수 있는 AI 개발 인프라를 공개했다.

AI 경쟁력은 얼마나 많은 양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지와 최신 알고리즘, 빠른 연산 속도를 가진 컴퓨터와 연관돼 있다.

특히 빠른 연산 속도를 자랑하는 GPU는 최근 정보통신, 생명공학 등 미래 성장동력분야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슈퍼컴퓨터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LG는 개발자들이 손쉽게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직접 코딩을 하지 않더라도 마우스 클릭 등으로 화면에 있는 메뉴를 선택해 작업할 수 있도록 사용자 그래픽 인터페이스(GUI)를 적용했다.

앞으로 AI 개발 인프라를 통해 계열사 간 AI와 빅데이터 알고리즘을 공유해 개발자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아마존, 구글 등과 협업하는 등 오픈 이노베이션을 활발히 추진할 계획이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